“제가 갑철수입니까?”…안철수가 말한 갑철수 뜻은?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4월 24일 10시 26분


코멘트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 방송 캡처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 방송 캡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갑철수' 발언이 국민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23일 열린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안 후보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내가 갑철수냐 안철수냐"고 물었다. 이에 문 후보가 "무슨 말씀이냐"고 반응하자 안 후보는 자료를 보여주며 "민주당 네거티브 문건이다. 여기 보면 조직적으로 국민 세금을 가지고 네거티브 비방을 한 증거가 있다. 이것 자체를 지역 위원장들에게 배포한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여러 가지 내용이 있다. 내 딸 재산에 대한 것 등 다 있다. 내 아내도 마찬가지다. 보통 취업 비리, 채용비리라고 하면 두 가지 중에 하나다. 권력을 가지고 외압을 행사하거나 돈으로 매수하거나이다. 난 당시 교수 출신이었다. 어느 위치에도 있지 않았다. 내 아내는 독립된 전문가다. 카이스트 교수가 서울대 교수로 이직한 것이 특혜냐, 아니면 권력 실세에 있는 아버지를 둔 아들이 5급 직원으로 채용된 게 특혜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국회에서 상임위원회를 열고 자신의 딸과 문 후보의 아들 의혹을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문 후보는 "모두의 미래를 이야기하자고 이야기 해놓고 그 말이 끝나고 돌아서서 과거를 이야기하고 주제에서도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상임위 개최에 대해서도 "저는 이미 다 검증됐으니 안 후보도 열심히 해명하시라"고 밝혔다.

그동안 안 후보는 천안함 유가족 사건, 아내 김미경 교수의 보좌관 심부름 사건 등으로 '갑질 논란'에 휘말려 많은 유권자들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먼저 안 후보는 지난달 26일 대전 현충원을 참배하면서 천안함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자리를 비켜달라고 요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18일 안 후보는 대선 유세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13일 JTBC는 김 교수가 2015년 본인의 사적인 일에 대해 안 후보 의원실 직원들을 동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14일 김 교수는 사실을 시인하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 같은 논란이 잠잠해질 때 즈음, 19일 CBS는 문재인 캠프에서 안 후보에 대해 SNS에 '비공식적 메시지'를 확산하라고 지침을 내린 세부 문건을 보도했다.

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나온 해당 문건에는 비공식적 메시지의 예시로 "안철수 깨끗한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까 '갑철수'"라는 네거티브 문구가 포함돼 있었다. 여기에서 나온 '갑철수' 뜻은 그간 안 후보의 '갑질 논란'을 희화화해 만든 단어다.

이와 관련해 안 후보 측 민영삼 언론특보는 24일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본인이 너무 억울해 해 질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