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정체 고민커진 문재인… 뒤늦게 ‘하야 정국’ 가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100만 촛불 이후/무책임한 야권]대통령 조건없는 퇴진 요구, 왜?

문재인-안철수, 대통령 퇴진운동 손잡을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국회 시국 기자간담회에서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뒤 질문을 듣고 있다(위쪽 사진).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서울역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퇴진 운동에 함께할 
뜻을 내비쳤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뉴시스
문재인-안철수, 대통령 퇴진운동 손잡을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국회 시국 기자간담회에서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뒤 질문을 듣고 있다(위쪽 사진).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서울역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퇴진 운동에 함께할 뜻을 내비쳤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조건 없는 퇴진”을 들고 나오며 전국적인 박근혜 대통령 퇴진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배경에는 유력 대선주자로서의 복잡한 속내가 깔려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 정국에서 차기 리더로서의 주도권 발휘가 쉽지 않은 데다 박 대통령 지지율 추락의 반사이익 효과를 얻지 못했다는 불안감이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 주도권과 지지율, 쌍끌이 불안감

 문 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하야에 대한)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을 요구하는 일부의 비판까지 감수했다. 오로지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충정이었다”며 “(그러나)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퇴진 운동에 나서는 배경을 설명했다.

 사실 최순실 게이트 정국이 본격화한 지난달 25일 이래 20일 동안 문 전 대표의 애매모호한 행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박 대통령을 향해 “당적을 버리고 국회와 협의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라”고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거국내각 논의를 중단하면서 한때 입지가 모호해졌다. 그럼에도 문 전 대표는 거국내각을 재강조하며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라’고 압박 수위를 높였지만 결국 이날 거국내각 주장을 거둬들였다.

 이달 2일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자 문 전 대표는 “(하야) 민심에 공감한다”면서도 “정치의 장에서 차선책이라도 정치적 해법을 찾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그러나 9일에는 “내각의 권한을 넘어 군(軍)통수권과 계엄선포권까지 포함하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을 거국내각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권 지지층 사이에서도 “그럴 바에야 차라리 하야하라고 하는 게 맞다”는 말이 나왔다. 문 전 대표 측은 “갈지자 행보가 아니라 일관되게 신중한 자세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문 전 대표가 대통령 하야를 외쳐온 이재명 성남시장 등을 뒤따라가는 꼴이 됐다”고 지적한다.

 지지율이 확장성을 보이지 않는 점도 고민거리인 것으로 보인다.

 촛불 민심은 높이 타오르지만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상반기와 비슷한 18∼21%다. 선두였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지지율이 7∼8%포인트 떨어지고, 당 지지율은 10%포인트 높아졌는데도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 수도권 초선의원은 “현재 정국의 과실(果實)을 빼먹지 못하고 있다”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 ‘탄핵’ 빠진 질서 있는 퇴진?

 표면상으로 야권은 박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을 한목소리로 외친다. 즉각적 하야의 경우 60일내 대선을 치르게 돼 정국 혼란을 가져올 우려가 크다고 본다. 그러나 ‘탄핵’에 대해선 여전히 소극적이다. 문 전 대표는 “국민이 아무리 하야를 요구해도 (대통령이) 결단하지 못해 탄핵밖에 안 된다면 나쁜 대통령이 되는 길”이라며 “마지막 법적 절차가 탄핵이다”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문 전 대표는 시민사회단체들과 비상시국기구를 만들어 박 대통령이 퇴진을 선언했을 때 국정 혼란을 방지할 로드맵을 미리 만들겠다고 밝혔다. 결국 또 다른 ‘선출 권력’인 국회 내 해결은 제쳐두고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광장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압박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의 질서 있는 퇴진의 개념이 모호하다”며 “대통령이 탈당하면 영수회담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말했다. 장외 압박과 더불어 정치적 해법도 병행하겠다는 뜻이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전 대표의 백만 한 번째 촛불 참여로 이제 촛불에 응답할 사람은 단 한 명 박근혜 대통령만 남았다”고 비꼬았다. 한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문 전 대표가 나라의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 ‘백만 촛불’을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를 위한 것으로 착각하면 안 된다”고 페이스북에 썼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100만 촛불#여론#하야#탄핵#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검찰#더민주#문재인#국민의당#안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