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호위무사’ 9년… 진박중의 진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검찰조사 진통]朴대통령 유일 변호인 유영하


2008년 총선 유영하 지원 2008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 군포시 유영하 후보(앞줄 오른쪽)가 
선거사무실 개소식에서 당시 한나라당 전 대표였던 박근혜 대통령을 호위하듯 팔을 감싼 채 걷고 있다. 유 후보는 총선에서 낙선했다.
 유 후보 오른쪽은 당시 박 전 대표의 수행비서였던 안봉근 전 대통령국정홍보비서관. 동아일보DB
2008년 총선 유영하 지원 2008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 군포시 유영하 후보(앞줄 오른쪽)가 선거사무실 개소식에서 당시 한나라당 전 대표였던 박근혜 대통령을 호위하듯 팔을 감싼 채 걷고 있다. 유 후보는 총선에서 낙선했다. 유 후보 오른쪽은 당시 박 전 대표의 수행비서였던 안봉근 전 대통령국정홍보비서관. 동아일보DB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최순실 게이트’ 수사에서 변호인으로 선임한 유영하 변호사(55)는 대표적 ‘진박(진짜 친박근혜)’ 인사로 꼽힌다. 박 대통령이 대규모 변호인단 대신 자신의 개인사를 잘 알고 있는 유 변호사를 통해 면밀하게 수사에 대비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유 변호사는 사법시험 34회 출신으로 창원지검, 인천지검, 서울지검 북부지청 등에서 검사로 일하다 2004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그해 17대 총선에서 경기 군포에 출마해 낙선한 뒤 이듬해 8월 당시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 대통령이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기용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이어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을 지내면서 이명박 후보 측이 제기한 최태민·최순실 씨 관련 의혹 등을 막아내는 역할을 했다.

 2008년 총선에서도 낙선한 유 변호사는 2010년 당 최고위원이던 박 대통령의 법률특보를, 2012년 대선에서 박 대통령의 ‘네거티브 대응팀’을 각각 맡았다. 2013년에는 박 대통령의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가 설립한 법무법인 새빛의 파트너 변호사로 활동했다.

 유 변호사는 올해 4·13총선에서 서울 송파을에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나섰고 친박(친박근혜)계가 중심이었던 공천관리위원회는 유 변호사를 단수 후보로 추천했다. 당시 유 후보는 송파을 여론조사에서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에게 밀렸지만 공관위가 이를 뒤집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조응천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 영입에 맞불카드로 제시한 인물이었다. 하지만 비박(비박근혜) 진영인 김무성 당시 대표가 공천장 직인 날인을 거부하는 ‘옥새 파동’ 끝에 결국 공천을 받지 못했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자신의 ‘호위 무사’ 역할을 하면서 최 씨 관련 의혹에 대한 방어논리도 갖춘 유 변호사를 적임자로 본 것이다.

 다만 유 변호사는 2003년 청주지검 근무 당시 두 차례에 걸쳐 나이트클럽 사장으로부터 180만 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아 ‘감봉 3개월’의 징계처분을 받고 옷을 벗은 전력이 있어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적합하냐는 지적이 나온다. 유 변호사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최대 아킬레스건이었던 BBK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경준 씨를 미국에서 직접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경준 기획입국설’에 시달렸지만 본인은 강력히 부인했다.

장택동 will71@donga.com·김민 기자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검찰#유영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