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정세균 발언은 野의 오만…분수 넘치는 감투”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9월 2일 14시 14분


코멘트
사진=홍준표 경남도지사. 동아일보DB
사진=홍준표 경남도지사. 동아일보DB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우병우 퇴진 요구·사드 배치 반대 등을 거론한 정세균 국회의장의 정기국회 개회식 연설에 대해 “야권의 오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홍 지사는 2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총선 결과 여소야대가 되었고 정권교체 10년 주기를 감안해서 차기정권은 야권으로 넘어간다고 보고 현 정부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한 정략적 발언으로 보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지사는 “역대 국회의장은 여야를 통틀어 의장으로 선출되면 국회법 규정대로 자당에서 탈당하고 중립적 입장에서 국회를 운영해왔다”면서 “20대 전반기 국회의장인 정세균 의장은 노골적으로 야당편향적인 발언으로 20대 국회 시작부터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의장은 나라의 어른으로 의장을 마치면 정계은퇴 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다”면서 “분수에 넘치는 감투는 자신의 목을 꺾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정치를 그렇게 오래하고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면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라고 적였다.

또 홍 지사는 “정세균 의장의 우병우 사건 언급은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고 공수처법안 언급은 진행 중인 입법에 대한 결론”이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대통령이 인사권행사를 잘못하게 되면 여야의 정쟁대상은 되지만 종국적으로 국민들의 판단에 귀착되는 것이지 중립적인 의장의 몫은 아니다”면서 “공수처법안은 위헌요소가 있기 때문에 그간 국회통과가 안 된 것이고 의장이 결론 내릴 것은 아니다. 대법원장이 구체적사건의 재판 중에 결론을 말할 수 없듯이 의장도 현재 국회계류중인 법안에 대해 결론을 내릴 수가 없다”고 밝혔다.

정세균 의장의 사드 언급에 대해서도 “의장의 성급함과 조급함에 그 이유가 있다”면서 “사드문제는 입법 문제도 아니고 아직 예산문제도 아닌 현재 진행 중인 행정부의 권한에 속한 문제로서 여야의 정책비판대상은 될지언정 중립적인 의장의 몫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의장은 의장으로서 충분히 존재가치가 인정되는 것인데 조급함을 보이는 것은 야당 주자로서 입지를 세우려는 책략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면서 “그렇게 국회운영을 하면 19대 후반기 의장과 같은 평가를 받는다. 자중하라”고 전했다.

한편, 야권은 새누리당이 정세균 의장의 개회사를 문제 삼아 의사일정 참여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맹비난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2일 국회 브리핑에서 정세균 의장의 사퇴를 주장하는 여권을 향해 “윤리위에 회부될 대상은 국회의장이 아닌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고, 사퇴해야 할 사람은 여당 지도부”라며 “몽니를 그만 부려라”라고 규탄했다.

▼이하 홍준표 경남도지사 소셜미디어 글 전문▼

정세균 국회의장의 발언은 야권의 오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총선 결과 여소야대가 되었고 정권교체 10년 주기를 감안해서 차기정권은 야권으로 넘어간다고 보고 현 정부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한 정략적 발언으로 보입니다. 역대 국회의장은 여야를 통틀어 의장으로 선출되면 국회법 규정대로 자당에서 탈당하고 중립적 입장에서 국회를 운영해 왔습니다. 민주당 출신이었지만 김원기, 임채정 국회의장님도 그렇게 국회를 운영했기 때문에 한나라당 의원들로부터도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19대 후반기 국회의장은 여당 출신임에도 오히려 야당 편향적인 국회 운영을 하는 바람에 국민들의 빈축을 샀고 20대 전반기 국회의장인 정세균 의장은 노골적으로 야당편향적인 발언으로 20대 국회 시작부터 험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장은 나라의 어른으로 의장을 마치면 정계은퇴 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습니다. 의장이 임기 후에 정치적 욕심을 계속 가질 때 이런 의장답지 않은 일이 벌어집니다. 분수에 넘치는 감투는 자신의 목을 꺾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정치를 그렇게 오래하고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면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환지본처라고 했습니다. 원래 제자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정세균 의장의 우병우 사건 언급은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고 공수처법안 언급은 진행 중인 입법에 대한 결론입니다. 대통령이 인사권행사를 잘못하게 되면 여야의 정쟁대상은 되지만 종국적으로 국민들의 판단에 귀착되는 것이지 중립적인 의장의 몫은 아닙니다. 공수처법안은 위헌요소가 있기 때문에 그간 국회통과가 안 된 것이고 의장이 결론 내릴 것은 아닙니다. 대법원장이 구체적사건의 재판 중에 결론을 말할 수 없듯이 의장도 현재 국회계류중인 법안에 대해 결론을 내릴 수가 없습니다. 사드에 대한 언급도 의장의 성급함과 조급함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사드문제는 입법 문제도아니고 아직 예산문제도 아닌 현재 진행 중인 행정부의 권한에 속한 문제로서 여야의 정책비판대상은 될지언정 중립적인 의장의 몫은 아닙니다. 의장은 의장으로서 충분히 존재가치가 인정되는 것인데 조급함을 보이는 것은 야당 주자로서 입지를 세우려는 책략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합니다. 그렇게 국회운영을 하면 19대 후반기 의장과 같은 평가를 받습니다. 자중하십시요.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