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심판론 나오자… “대통령으로서 할수 있는게 없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편집-보도국장 간담회]4·13 총선 이후 국정운영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3당 대표와의 조속한 회동을 추진할 의사를 밝힌 것은 4·13총선 이후 각계각층에서 나오고 있는 협치(協治) 요구에 일단 응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총선의 책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고, 인적 쇄신 요구도 일단 수용하지 않으면서 총선 패배와는 거리를 두려는 모습을 보였다.

○ ‘포스트 총선’ 해법 제시한 박 대통령

총선 다음 날인 14일 청와대가 대변인 명의로 “20대 국회가 민생을 챙기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새로운 국회가 되길 바란다”는 짧은 브리핑을 내놓자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변화의 의지가 없다”는 평가가 나왔다. 박 대통령은 18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민의를 겸허히 받들겠다”고 했지만 해법은 제시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이 26일 3당 대표와의 정례적 회동 검토와 함께 사안별 여야정 협의체 수용 의사를 밝힌 것은 총선 이전과 달라진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박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했을 때 여야 지도부 등과 티타임을 가진 것을 제외하면 여야 대표와의 회동은 지난해 10월 22일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회동이 조기에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은 지도부 구성에 대해 내부 정리가 안 된 상황이고, 더불어민주당도 박 대통령 제안에 “검토해보겠다”는 정도의 반응만 내놨다.

박 대통령은 야당과의 만남에 대해 “얼마든지 만날 의향이 있는데 만나도 평행선으로 쭉 간다”고 말하기도 했다. 야당과 신뢰를 쌓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연정(聯政)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이 만들어준 틀 안에서 협조하고 노력을 해서 국정을 이끌어 가고 책임을 져야 한다”며 “정책이나 생각, 가치관이 엄청 다른데 막 섞이게 되면 이것도 안 되고 저것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개헌에 대해서는 “지난 선거에서 ‘우리가 이번에 되면 개헌을 주도하겠다’든지, 그런 ‘개’자도 안 나왔다”며 “경제가 지금 국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라고 지적했다. ‘개헌 블랙홀’ 발언과 같은 맥락이다. 다만 “경제가 살아났을 때 국민들의 공감대를 모아서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며 논의의 문을 완전히 닫지는 않았다.

○ 총선 책임론은 비켜간 박 대통령

박 대통령은 이날 “협력과 소통을 잘 이뤄나갈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하겠다”며 ‘통치 스타일’을 바꾸겠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밝혔지만 총선에 대한 책임은 인정하지 않았다.

‘총선 결과가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심판 아니냐’는 질문에 박 대통령은 “대통령중심제라고 하지만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다”며 “이건 꼭 해야만 경제를 살릴 수 있겠다 호소도 하고 국회를 찾아가기도 했지만 뭔가 되는 게 없었다”고 했다. 국회가 입법에 협조하지 않아 국정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었다는 취지다. 이번 총선에서 3당 체제가 탄생한 것에 대해서도 “뭔가 변화를 일으켜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경제 활성화에도 국회가 힘이 되는 쪽으로의 변화를 국민들이 바란 것 아니냐”고 해석했다. 총선 민의는 양당체제하에서 서로 밀고 당기면서 되는 일이 없는, ‘식물국회’에 대한 변화 요구였다는 것이다. 친박(친박근혜)의 공천 주도 논란에 대해서도 “사실은 내가 친박을 만든 것은 없다”며 농담조로 이야기한 뒤 “친박, 탈박, 짤박이라는 말 자체가 선거 때 자기의 선거 마케팅으로 만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서는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일단 받아들이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경제와 안보의 ‘이중 위기’를 설명하며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내각을 바꾼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했다. 하지만 여권 내에서는 시기의 문제일 뿐 전격적인 개각 및 청와대 개편 가능성은 남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간담회#박근혜#국정심판론#4·13 총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