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굿바이’…더민주 ‘2차 컷오프’ 현역 5명 탈락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3월 10일 09시 46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은 10일 4·13총선 2차 컷오프(공천배제) 명단을 발표했다. 정청래, 윤후덕 의원 등 현역의원 5명이 탈락했다.

더민주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역의원 단수 공천 지역구 23곳, 현역의원 경선 4곳, 원외 단수 공천 12곳, 원외 경선 5곳 등 총 44개 지역구에 대한 공천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3선 이상 하위 50%, 재선 이하 하위 30%’를 대상으로 정밀심사·가부투표를 거쳐 선정한 2차 컷오프 명단에는 △서울 마포을 정청래 △경기 안산단원을 부좌현 △파주갑 윤후덕 △전북 남원순창 강동원 △김제완주 최규성 등이 포함됐다. 이중 경기 안산단원구을, 경기파주시갑, 서울 마포구을 등 3곳은 전략검토 지역으로 선정했다.

정청래 의원은 지난해 5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갈’ 발언으로, 윤후덕 의원은 딸 취업문제로 물의를 일으켰다.

반면, 비서관으로부터 월급 일부를 상납 받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목희 정책위의장은 이날 컷오프 명단에 오르지 않았다.

단수 추천으로 공천이 확정된 현역 지역구는 △서울 도봉구갑 인재근 △부산 사상구 배재정 △인천 남동구갑 박남춘 △인천 남동구을 윤관석 △대전 서구 을 박범계 △경기 광명시을 이언주 △경기 남양주시병 최민희 △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박수현 △전북 전주시갑 김윤덕 △전북 전주시 병 김성주 △경남 김해시갑 민홍철 △노원구을 우원식 △서대문구갑 우상호 △마포구갑 노웅래 △경기부천시 소사구 김상희 △경기 양주시 정성호 △경기 고양시정 김현미 △구로구갑 이인영 △구로구을 박영선 △경기 안양시만안구 이종걸 △경기 시흥시을 조정식 △충남 천안시병 양승조 △전북 김제부안 김춘진 등 23 곳이다.

현역의원 경선 지역구는 △서울 중구성동갑 홍익표·장백건 △서울 광진을 추미애·김상진 △경기 안양동안갑 이석현·민병덕 △충북청주흥덕 도종환·정균영 등 4곳이다.

공천이 확정된 원외 지역은 △서울 성북구을 기동민 △송파구갑 박성수 △부산중구영도구 김비오 △부산북구강서구을 정진우 △부산사하구갑 최인호 △인천계양구을 송영길 △인천서구갑 김교흥 △광주광산구을 이용섭 △경기성남시분당구을 김병욱 △경기시흥시갑 백원우 △충남당진시 어기구 △전북남원시임실군순창군 박희승 등 12곳이다.

원외 경선은 5곳이다. 명단은 △서울은평구을 강병원 임종석 △서울양천구을 김낙순 이용선
△경기용인시병 이화영 이우현 △경기김포시을 정하영 유승현 △경기여주시양평군 신순봉 정동균 등이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지난 2월 27일 국회 본회의장 단상에서 80년대 안기부에 끌려가 고문을 당한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면서 눈물을 훔치고 있다.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지난 2월 27일 국회 본회의장 단상에서 80년대 안기부에 끌려가 고문을 당한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면서 눈물을 훔치고 있다. 동아일보 DB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