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후보단일화 기정사실화…대선정국 출렁일 듯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30일 11시 19분


코멘트

文 "터놓고 얘기할 때 되지 않았나"…安 "단일화 안하겠다는 것 아니다"
새누리 "文ㆍ安 정치 후퇴시키고 있어…블랙홀 빠져나와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간의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문 후보 측은 30일 "단일화 논의를 더 늦출 수 없다"며 안 후보 측에 협상을 제안했다. 이에 안 후보는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11월 10일 이후 논의를 본격화할 뜻을 내비쳤다.

야권 후보 단일화는 18대 대선의 최대 변수로 손꼽힌다.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전개될 조짐을 보이면서 여야 정치권이 출렁이고 있다.

문 후보 측의 우상호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제 단일화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 언제까지 단일화 논의를 늦추겠다는 것인 지 안 후보 측에 공식 질문한다"고 전했다.

우 단장은 후보등록(11월 25¤26일) 전 단일화를 이루려면 내달 중순까지는 단일화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늦어도 다음 주부터는 구체적 협상이 진행돼야 등록 전단일화가 가능하다"면서 안 후보를 압박했다.

문 후보도 이날 서울 영등포에서 열린 '정치혁신 대담회'에서 "어느 시기에 이뤄야 하고 어느 시기부터 시작해야 되는지 좀 터놓고 얘기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며 "단일화 논의만큼은 개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안 후보 측도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 놓는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유민영 대변인은 안 후보가 전날 선거캠프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내달 10일까지 정책안을 내놓기로 해, 그 약속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는 의사를 내비쳤다고 전했다.

이는 민주당의 단일화 논의 착수 요구를 회피했던 기존 태도와는 확연히 다르다. 사실상 내달 10일 대선공약집 발표 후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두 사람의 단일화 조짐에 새누리당은 견제에 나섰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국민에게 새 정치를 하겠다고 나선 두 후보가 우리 정치를 후퇴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두 후보가 빨리 블랙홀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병수 사무총장도 "밀실에서 단일화를 빙자해 권력을 나눠먹는 야합을 획책하는지 모르겠지만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서로를 겨냥해 손가락질하는 데에만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며 "대선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상일 대변인은 "두 후보는 이제 단일화 문제에 가부간 매듭을 지어야 하며 국민을 더 이상 헷갈리게 하고, 피로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두 후보는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고 선의의 정책대결 마당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대선 투표시간 연장 문제를 놓고도 날선 공방이 이어졌다.

문 후보 측 우 단장은 "투표시간 연장은 참정권 보장을 위해 불가피하게 필요하다. 박근혜 후보는 이 문제에 답해야 한다. 재외동포 투표를 위해 280억 원 가까운 예산을 쓰면서 40~50억 원이 아까운가"라고 투표시간 연장을 촉구했다.

안 후보 측 유 대변인도 "이 문제는 누구나 쉽고 편하고 당당하게 투표할 수 있는 헌법상의 권리를 주자는 것으로서, 국민의 기본권 침해하는 일이 돼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낡은 방식으로 모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확실한 입장을 밝히고 정책경쟁에 나섰으면 한다"고 가세했다.

이 사안에 대해 박 후보는 방송정보통신(ICT)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의 문답 과정에서 "여야간 잘 협의해서 하면 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투표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곳이 한국밖에 없고, (시간을) 늘리는데 100억 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 그것을 공휴일로 정하고 또 그럴 가치가 있느냐는 여러 논란이 있다"면서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이정현 당 공보단장은 "민주당은 이 문제를 놓고 서명작업을 하고, 촛불시위를 하면서 선거에 이용하기 위해 막판에 50일 남겨놓고 투표시간을 바꾸자고 나오는데 이것이 제대로 된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