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민주화-호남과 손잡고… 非朴도 품고 간다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박근혜 선대위 인선, 산업화와 민주화-동서-당내 화합에 초점

11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직접 발표한 2차 인선은 산업화와 민주화 세력의 화합, 동서 지역 화합, 당내 화합 3가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박 후보는 이날 인선 배경에 대해 “정치쇄신과 국민통합, 국민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그 막중한 시대적 책무를 국민과 함께하며 해내실 수 있는 분들을 모셨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선거는 국민행복추진위(공약), 정치쇄신특위(쇄신), 100%대한민국대통합위(통합), 중앙선거대책위(선거) 등 4개 기구 중심으로 치러진다. 박 후보는 대통합위원장과 공약위원장을 직접 맡는다.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가 최고 화두였던 경제살리기위원장을 직접 맡았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박 후보는 12일 직접 선대위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 운동권, 민주화 인사와 호남 출신 인사 대거 합류

박 위원장을 제외한 대통합위원 18명 중 과거 민주화·운동권 인사가 7명, 호남 인사가 5명이다. 1970년대 초 유신 직전 시위 주동자로 대학에서 제적됐던 이들의 모임인 포럼동서남북 회장을 지낸 이대용, 최회원 위원, 1980년대 고 김근태 전 의원 후임으로 민청련 의장을 지낸 한경남 위원 등이 포함됐다.

이들 중에는 이미 뉴라이트 운동이나 북한 인권 운동으로 전향한 이들도 있다. 1980년대 고려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운동권 출신의 이종철, 최홍재 위원도 북한 인권 운동을 계속해왔다.

호남 인사로는 임향순 호남향우회 총재, 김규옥 광주시민사회단체연합 공동대표, 심용식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전북지역협의회의장 등이 포함돼 있다.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인 윤주경 독립기념관 이사가 부위원장을 맡은 것도 눈에 띈다.

○ 비박 진영 포용은 진행형

이재오 의원은 선대위 인선 명단에서 빠졌다. 박 후보는 이날 “이 의원을 선대위에 모시려고 여러 번 연락을 드렸는데 안 닿았고 아직 답을 못 들었다”며 “앞으로 계속 연락드려서 (선대위 참여를) 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대신 일부 비박 진영 인사가 포함됐다. 2007년 이명박 캠프 종합행정실장을 지낸 백성운 전 의원은 종합상황실 단장을 맡았다. 제2직능본부장 김재경 의원을 비롯해 주호영, 김기현, 김영우 의원이 각각 불교, 기독교, 천주교본부장을 맡았다. 장광근 박순자 차명진 이춘식 신지호 전 의원 등 친이(친이명박)계 출신 전직 의원들이 대거 합류했다.

그러나 선대위 요직에는 비박 인사들이 적게 포진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김무성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10일 친이재오계 핵심인 권택기 안형환 전 의원과 연락한 데 이어 이재오 의원도 조만간 접촉하는 등 추가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선대위 인선을 주도한 이주영 대선기획단장이 단장을 맡는 특보단의 역할도 관심이다. 전례상 선대위 특보단은 명함 나눠주기용으로 마구 임명됐지만 분야별 대표자 8명으로 구성된 이번 특보들의 면면을 보면 상당한 무게감이 있다는 평가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특보들은 후보에게 정책과 관련한 ‘직보’가 가능한 인물들로 단순한 정책 조언이 아니라 후보의 미션을 받아 구체적인 정책 수립에도 관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책과 관련한 박 후보의 숨은 측근인 최외출 영남대 교수와 오랫동안 국방 관련 조언을 해온 남재준 전 육군참모총장이 각각 기획조정특보와 국방안보특보를 맡았다. 다른 인사들은 이 단장이 공을 들여 영입한 케이스다.

여성본부장에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을 지낸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가, 청년본부장에는 김상민 의원이 임명됐다. 4·11총선 때 부산 사상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에 맞섰던 손수조 씨는 미래세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 김무성, 임명직 포기 선언

김무성 총괄본부장의 첫 일성은 ‘백의종군’이었다. 그는 11일 선대본부 첫 회의에서 “정말 비장한 각오로 스스로 지위를 낮추면서 이 자리를 맡았다. 저 자신부터 저를 버리도록 하겠다”며 “박 후보가 12월 19일 이 나라 대통령으로 당선될 것이며 그때 저는 백의종군의 연장선에서 (새 정부의) 그 어떠한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는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국무총리나 장관 등 국무위원 자리를 바라지 않겠다는 것이다.

김 본부장이 ‘임명직 포기’를 천명하면서 당 지도부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을 중심으로 백의종군 선언이 이어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친박 관계자는 “경선 승리 이후 친박과 지도부 사이에서 백의종군 선언 여론이 꾸준히 형성돼 왔다”고 말했다. 1997년 15대 대선 직전 당시 김대중 후보에 대해 ‘측근 정치’ 우려가 제기되자 동교동계 핵심이었던 권노갑 한화갑 의원 등 7명이 ‘임명직에 나서지 않겠다’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 본부장은 “오늘부터 선대본부는 비상체제에 돌입하겠으며 당장 총괄본부장실은 24시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야전침대를 갖다 놓고 사무실에서 모든 숙식을 하겠다”고도 말했다. 그간 당의 한 박자 늦은 현안 대응에 대한 비판을 수용해 바꾸겠다는 것이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새누리당#인선상보#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