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행보 보폭 넓히는 새누리 非朴 대선주자 5인

  • Array
  • 입력 2012년 5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임태희 “경선에 인재 적극 모셔야… 안철수도 참여했으면”


새누리당의 비박(비박근혜) 진영 대선주자들이 일제히 잰걸음에 나섰다. 이들은 5, 6일 약속이나 한 듯 언론 앞에 섰다. 언론 노출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는 얘기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지지율 격차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6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했다. 이날 민생행보의 하나로 택시 운전에 나선 김 지사는 경기 수원 D운수 택시를 몰고 서울 여의도를 찾았다. 그의 택시 운전은 이날이 34번째다. 그는 박 위원장이 ‘정쟁이 아니라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 데 대해 “시장에 악수하러 다니는 게 민생이 아니다. 민생이란 딱지를 붙이는 순간 민생과는 멀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세습된 리더십으로는 국민통합이 되지 않는다”며 “총선 공천을 통해 자파(自派) 일색으로 (당을) 만들어 놓고 ‘(대선 경선 룰을) 그대로 가자’고 하면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던 사람도 청와대에 들어가면 많은 의혹이 일어나는데 (청와대에) 들어가기 전부터 의혹이 있다면 들어가서 더 큰 의혹이 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정몽준 전 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대북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박 위원장과의 차별화를 위해 자신의 강점으로 내세운 안보를 첫 번째 카드로 꺼낸 셈이다.

정 전 대표는 “북한의 비방과 위협이 도를 넘어 이성을 잃은 지 오래”라며 “오늘 이 시점에서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북한이 조만간 새로운 무력도발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보에서 방어보다 중요한 것이 억제”라며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한 상황에서 한미연합사령부 해체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연기하고, 전술핵 재배치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오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동산에서 대학생 100여 명과 ‘토크미팅’ 행사를 열었다. 이 의원은 “(전국 민생투어를 하며) 당이 체육관에서 박수치고 대선 본선으로 가면 새누리당의 생각대로 (정권 재창출이) 되겠느냐는 염려를 많이 들었다”며 “안철수 교수 등 제3 후보군이 등장하면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 철회 여론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전국 민생투어에 나선 이 의원은 7일 민생투어를 마친 뒤 10일경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5·15전당대회에서 선출될 신임 당 지도부가 대선 경선에서 완전국민경선제도의 도입을 거부하면 “양심적, 민주적 시민단체나 국민들이 그냥 보고 있겠느냐. 이들이 당에 압박을 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한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5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김문수 지사가 (경선 참여를) 발표하면서 대선 일정이 앞당겨졌고, 나도 속도를 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경선 참여 방침을 재확인했다.

임 전 실장은 “4·11총선에서 여권은 수도권, 중도, 젊은층의 지지 기반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노출했다”며 “박 위원장 등 기존 인물이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선 경선의 선거인단 규모를 대폭 늘리고 안팎에서 인재를 적극 수혈해야 한다”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도 새누리당 경선에 나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6일 여의도 당사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전 시장은 첫 번째 공약으로 “국민을 가계부채로부터 해방시키겠다. 사채시장을 뿌리 뽑고, 사채업자를 척결하겠다”고 밝혔다. 대선 경선 룰과 관련해서는 “여론은 완전국민경선제로 기우는 것 같다. 후보들 간 원만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베이징=고기정 특파원 k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