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9 대선 레이스 시작]김문수 지사직 사퇴, 김두관 부담 덜어줄듯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 여야에 만만찮은 파장

22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적절한 시점에 지사직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는 연말 대선 때 924만여 명(4·11총선 기준)의 유권자가 있는 경기지사 보궐선거를 함께 치러야 한다는 의미다. 정치권에선 김두관 경남도지사의 지사직 사퇴 부담을 덜어줬다는 얘기가 나온다. 김두관 지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 경기지사뿐만 아니라 경남지사 보궐선거(유권자 258만여 명)도 함께 치러야 한다.

대선 국면에서 두 도지사의 부재 및 대선과 함께 치러질 보궐선거가 대권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야 모두 임기 중 사퇴에 대한 여론의 추이와 상황 전개를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내에선 ‘오세훈 트라우마’를 거론하는 이들이 있다. 친박(친박근혜) 측 핵심 관계자는 “‘오세훈 사태’로 서울시장이 (야당에) 넘어갔고 이미 인천(시장)도 넘어간 상황에서 경기(지사)까지 날아가면 안 그래도 수도권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집권을 이룰 수 있겠느냐”라며 김문수 지사의 지사직 사퇴를 반대했다. 실제 지난해 오 전 서울시장의 사퇴로 새누리당은 정치적 후폭풍에 휘말렸다. 당시 홍준표 대표는 주민투표와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패배로 교체론에 시달렸고 이것이 단초가 돼 결국 당 지도부가 무너졌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부상하는 등 정치권의 지각변동도 일어났다.

민주통합당도 고차원의 방정식을 풀어야 할 상황이다. 김문수 지사가 사퇴하면 전국 최다 유권자를 갖고 있는 경기에서 좀 더 유리한 대선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경기지사 자리를 손에 쥘 기회도 얻게 된다.

벌써부터 민주당은 경기지사 보궐선거에 관심을 갖는 분위기다. 당내에선 오래전부터 김진표 원내대표가 물망에 올라 있고 이번 총선에 불출마한 정장선 의원(3선)과 4선 고지를 밟은 원혜영 의원도 후보로 거론된다. 새누리당에선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과 친박계 유정복 의원 정도가 거론된다.

김두관 경남지사가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할 경우 민주당으로선 어렵게 얻은 PK(부산·경남)의 한 축을 내놓는 셈이 된다. 야권은 올해 총선과 대선 국면에 PK에 상당한 공을 들여왔다.

대선과 동시에 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대선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남지사 후보군은 야권이 미약하다. 새누리당은 권경석(재선) 김학송 의원(3선)과 박완수 창원시장이, 야권은 민주당 소속의 허성무 경남정무부지사와 통합진보당 강병기 전 경남정무부지사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선 약 320억 원이 들었던 점을 감안하면 김문수·김두관 지사가 대선 출마를 위해 중도 사퇴할 경우 선거비용 문제와 관련된 비판도 피할 수 없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12·19대선#김문수#새누리당#민주통합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