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불출마…박원순으로 단일화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9월 6일 16시 07분


코멘트
박원순 변호사(왼쪽)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껴안은 채 활짝 웃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박원순 변호사(왼쪽)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껴안은 채 활짝 웃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6일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불출마를 선언하고 박원순 변호사(희망제작소 상임이사)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또 박 변호사는 한명숙 전 총리,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날 전격 회동을 갖고 야권후보 단일화를 통한 한나라당과의 1대1 구도 구축에 합의하면서 서울시장 선거전 양상이 급변하고 있다.

안 원장은 이날 오후 세종문화회관에서 박 변호사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박 변호사가 우리 사회를 위해 헌신하면서 시민사회 운동의 새로운 꽃을 피운 분으로 서울시장직을 누구보다 잘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나는 이번 서울시장 보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저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도 안다. 제게 보여준 기대 역시 우리 사회의 리더십에 대한 변화 열망이 저를 통해 표현된 것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안 원장과 서로 진심이 통해 정치권에서 볼 수 없는 아름다운 합의를 했다"면서 "훨씬 더 큰 책임감을 느끼며, 우리 시대를 새로운 시대로 바꾸는 일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피력했다.

공동회견에 앞서 두 사람은 이날 시내 모처에서 회동, 후보 단일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두 사람 간 후보 단일화가 이뤄짐에 따라 서울시장 보선의 구도와 판세가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으며, 내년 총선과 대선 구도에도 적지 않은 변수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 등 야권이 통합후보 선출 작업을 가속화하는 데 맞서 한나라당은 외부 영입 등을 통한 중량감 있는 후보를 물색할 방침이어서 향후 선거전은 예측불허의 혼전을 거듭할 것으로 관측된다.

나아가 안 원장이 이번 과정을 통해 상당한 지지기반을 확인함으로써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 전 대표, 민주당 손학규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으로 짜여진 내년 대선 구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일각에서 서울시장 선거는 박 변호사, 대선은 안 원장이 나서는 `역할분담론'이 제기되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제3정당 창당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안 원장은 회견에서 대선출마설에 대해 "(박 변호사와) 논의하지 않았다.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난 며칠간 국민을 혼란시켰던 강남좌파 `안철수 파동'은 결국 좌파 단일화로 막을 내렸다"며 "정치적 소신이나 정책과 무관하게 선거를 위해 밀실 야합하는 단일화 쇼"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두 분의 결정은 야권통합과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를 향한 큰 진전"이라며 "모든 민주진보진영 후보들이 단일화를 이루는데 뜻을 함께해 서울시민의 성원에 보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동영상=안철수 불출마…박원순으로 단일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