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北 매우 도발적, 보상 없을것”

  • 입력 2009년 6월 8일 02시 50분


클린턴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 검토”

“자금통제 등 모든 조치 강구”… 군사대응은 일단 배제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지난달 핵실험과 관련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하는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클린턴 국무장관은 이날 ABC방송의 시사프로그램 ‘디스위크’에 나와 “우리는 북한이 국제테러를 지원했다는 최근의 증거를 찾아보려 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를 위해) 절차에 맞춰 이미 증거 찾기 작업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북한의 테러지원 증거를 찾았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막 시작했기 때문에 아직 그에 대한 답변을 갖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한 것은 목적이 있었는데 그러한 목적이 분명히 그들의 행동에 의해 좌절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북한의 핵확산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자금통제 등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에 앞서 프랑스를 방문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6일 “북한의 도발적 행위에 보상을 주는 정책을 계속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 국방부는 북한에 군사적 대응 가능성은 일단 배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노르망디 상륙작전 65주년 기념식 참석에 앞서 프랑스 북부도시 캉에서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과 이란 핵 문제 등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두 달간 북한의 행동은 매우 도발적(extraordinarily provocative)이었다”며 “그들은 핵무기를 시험하고 있다는 사실, 대륙 간을 오갈 잠재력이 있는 미사일을 시험하고 있다는 사실쯤은 아무렇지도 않은 듯 숨기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선호하는 방식은 항상 외교로 문제를 푸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외교가 가능하려면 상대방이 진지한 자세로 문제를 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북한에는 그런 반응을 보지 못했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한편 대북 문제와 관련해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는 7일 도쿄 무사시노(武藏野) 시에서 열린 도쿄도의원 선거 지원유세에서 “우리는 싸워야 할 때에는 싸워야 한다. 그런 각오 없이는 국가의 안전을 지킬 수 없다”며 대북 제재를 강화할 것임을 시사했다.

워싱턴=하태원 특파원 triplets@donga.com

파리=송평인 특파원 pi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