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李후보 주가조작도 관련”…한나라 “김경준 단독범행”

  • 입력 2007년 11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 정치권 공방으로 본 ‘BBK 사건’

‘BBK 주가 조작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경준 씨의 귀국이 임박하면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를 겨냥한 대통합민주신당의 공세가 본격화되고 한나라당의 반발도 격화되고 있다.

논쟁의 핵심은 BBK와 이 후보가 한때 관계한 LKe뱅크의 관계다.

LKe뱅크는 2000년 2월 이 후보와 김 씨가 설립한 사이버 종합금융회사로, 이 후보는 2001년 4월까지 LKe뱅크의 공동대표였다.

대통합민주신당은 “LKe뱅크는 BBK의 지주회사고, 공동대표였던 이 후보도 주가 조작에 관련됐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한나라당은 “이 후보는 BBK와 관련 없고, 주가 조작은 김 씨의 단독 범행”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1999년 김 씨가 설립한 BBK는 2000년 12월부터 해외에 설립한 역외펀드를 통해 옵셔널벤처스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여 주가를 끌어올린 뒤 되팔았고, 이로 인해 5200여명의 소액투자자가 600억 원가량의 피해를 보았다.

▽BBK의 실제 주인은?=대통합민주신당은 “LKe뱅크와 BBK는 사실상 같은 회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 근거로 △하나은행이 2000년 6월 LKe뱅크에 5억 원을 출자하면서 작성한 내부 문서에 “LKe뱅크는 BBK투자자문㈜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라고 기재된 점 △“BBK는 e뱅크 코리아의 자매회사”라고 게재된 회사 홍보물 △BBK 정관에 이 후보의 의결권이 보장돼 있는 점 등을 들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김 씨가 투자 유치를 위해 조작한 것”이라며 “LKe뱅크와 BBK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하나은행의 내부 문서는 김 씨의 일방적인 주장에 근거해 만들어진 내부 검토 서류에 불과하고, 회사 홍보물이나 BBK 정관 등은 김 씨가 투자 유치 목적으로 이 후보 몰래 만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후보 무혐의 입증됐나=한나라당은 “금융감독원과 검찰 조사에서 이미 이 후보의 무혐의가 입증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감원과 검찰은 각각 2001년과 2003년 BBK 사건을 조사했지만 이 후보에 대한 소환이나 조사는 전혀 없었다.

또 한나라당에 따르면 김 씨는 금감원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BBK는 해외법인인 BBK캐피탈파트너스가 절대 지분을 소유하고 있고, 그 해외법인의 현재 지분은 100% 내가 소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통합민주신당은 “김 씨와 이 후보에 대한 소환도 이뤄지지 않은 부실조사”라며 “이 후보는 형식상 BBK와 관계가 없었기 때문에 조사 대상에서 아예 빠져 있었던 것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또 김 씨가 제출했다는 진술서에 대해서는 “김 씨가 미국에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그런 문서를 금감원에 제출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진술서 역시 가짜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