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곡동 땅 李 실소유 나도 들었다"

  • 입력 2007년 7월 18일 11시 50분


코멘트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 관련 고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최재경 부장검사)는 18일 오전 서울 도곡동 땅의 차명소유 의혹과 관련해 한나라당 박종근 의원과 황병태 전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했다.

이들은 같은 당 소속 서청원 전 의원 및 포스코 회장 출신 김만제 고문과 골프를 쳤으며, 서 전 의원은 "김 고문이 `이 전 시장으로부터 (도곡동 대지의) 실소유주가 자신이라며 매입을 권유하는 말을 들었다'고 한 적이 있다"고 말한 것과 관련,이 후보의 처남인 김재정 씨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검찰은 서 전 의원을 전날 피고소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한데 이어 이날 두 의원을 상대로 골프 모임에서 그런 얘기가 오갔는지 조사했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을 들었다"며 사실상 서 전 의원의 진술을 뒷받침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 따라 김 고문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하는 한편 도곡동 땅을 이 후보의 처남 김씨와 공동 매수한 이 후보의 맏형 상은 씨에게도 다시 출석을 요구했다.

김홍일 3차장검사는 "김씨가 연락이 잘 닿지 않아 소재가 파악되는 대로 소환해 매입 자금 출처 및 매도 자금 사용처 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또 행자부 지적 전산망에 대한 국정원 직원의 접속과 관련, 정당한 업무를 위한 것이었는지 파악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검찰은 국정원에 자체 감찰 결과 보고서 제출을 요청한 상태인데다 한나라당이 김만복 국정원장과 이상업 전 2차장 등을 수사의뢰하기로 함에 따라 이 사건을 특수부에 배당해 지난해 8월 전산망에 접속해 이 후보의 처남 김재정씨의 부동산 관련 자료를 출력한 국정원 직원부터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김 차장검사는 "국정원이 몇 차례에 걸쳐 몇 명을 열람했는지, 정당한 업무행위였는지 등을 살펴볼 계획"이라며 "건교부 담당 공무원 등을 불러 조사하고 각종 공문을 분석한 결과, 2001년 이후 국정원이 건교부 토지 전산망에 자료 제출 협조 요청한 것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홍은프레닝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는 서울시 균형발전위원과 공무원 등을 추가로 불러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오세인 부장검사)는 박 전 대표와 고(故) 최태민 목사의 육영재단 비리 의혹을 제기해 선거법상 사전선거 및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체포해 조사 중인 김해호(58)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이날 중 결정키로 했다.

신종대 2차장검사는 "김씨가 주장했던 의혹의 사실 또는 허위 여부는 공소시효와 관련이 없는 만큼 가능한 모든 수사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