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이명박 의혹 검증”

  • 입력 2007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대선주자 검증 공방과 관련한 잇단 폭로가 진실게임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검증작업에 착수했다.

한나라당 경선준비위원회 산하 검증위원회는 21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였던 김유찬 씨에게서 ‘이 전 시장의 위증교사 및 해외도피 자금 제공’ 등 의혹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조사에 나섰다.

경선준비위 맹형규 부위원장은 이날 통화에서 “김 씨가 제출한 자료는 정인봉 변호사의 것과는 달리 구체성이 있어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24일까지 의혹 제기 당사자와 각 대선주자 캠프로부터 모든 자료를 넘겨받아 정밀 조사 및 분석을 한 뒤 3월 10일 전에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김 씨가 제출한 자료에 대한 조사를 김성조 간사위원, 이사철 공보위원, 안재홍 광주시당위원장, 손교명 변호사 등 4명의 검증위원에게 맡겼다.

조사 과정에서 의문점이 있으면 이 전 시장 측에 서면으로 소명을 요청할 계획이다. 소명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검증위는 김 씨가 자신에게 도피자금을 건넨 이 전 시장 측 인사라고 주장하고 있는 J, K 씨 등도 조사할 방침이다.

맹 부위원장은 “해명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검증위원들과의 논의를 거쳐 이 전 시장을 직접 불러 조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검증 결과를 어떤 형태로 내놓을지 고민이지만 검증 과정에서 드러난 모든 문제를 그대로 공개하면 국민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씨는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96년 15대 총선 선거법 위반 재판 당시 이 전 시장 측의 이광철 비서관, J, K 씨 등에게서 위증 대가로 1억2050만 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돈을 받은 날짜와 건넨 사람, 금액 등이 담긴 명세서 △위증을 사전에 모의하기 위해 이 전 시장 측이 건넸다는 법정 예상 질문지 △J, K 씨와의 통화 녹취 테이프 등을 공개했다. 김 씨는 “자료를 보강해 한나라당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의 비서실장인 주호영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광철 전 비서관이 돈을 건넸다는 시점에 이 전 비서관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감돼 있었다”며 “김 씨가 제시한 테이프도 어젯밤에 급하게 녹음한 것으로 김 씨의 유도성 발언으로 일관돼 있다”고 반박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