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혁규 “김근태 빠지고… DJ·盧 중심 신당 창당해야”

  • 입력 2006년 11월 9일 10시 34분


코멘트
김혁규 의원
김혁규 의원
“정계개편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중심이 되는 ‘그랜드 디자인’을 지향해야 한다. 두 분이 주축이 된 영호남 화합의 신당 창당을 목표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여당 내 영남권 대표주자인 김혁규 의원은 8일 ‘여당發 정계개편’은 열린우리당 중심의 소규모 통합신당이 아니라 당을 완전히 해체하고 김 전 대통령과 노 대통령을 중심으로 영호남 화합의 신당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재 여당 내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통합신당론’과 ‘당사수론’을 뒤엎는 것일 뿐 아니라, 전·현직 대통령이 중심축으로 거론되고 있어 향후 정계개편에서 상당한 폭발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이 제기한 ‘영호남 신당 창당’은 노 대통령과 김 전 대통령의 최근 행보에서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지난 4일 노 대통령이 김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했고, 7일과 8일에는 부산이 정치적 고향인 노 대통령은 광주를, 호남의 상징인 김 전 대통령은 부산을 각각 찾았다.

김 의원은 8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김 전 대통령은 호남에서 지지를 받는 분이고, 노 대통령은 영남에 지지 기반을 둔 분이다. 노 대통령이 아무리 힘이 없다고 해도 대통령은 대통령”이라며 전·현직 대통령 중심의 ‘신당 창당 실현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여당 내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통합신당론’에 대해 “통합신당은 호남에 기반을 둔 민주당하고 합하는 걸 1차적으로 염두에 둔 것인데, 그렇게 되면 ‘소규모 신당’밖에 안 되고, 결국 도루묵으로 가는 것 아니냐”며 “통합신당은 ‘지역구도 타파’와 ‘전국정당 구도’를 정치적인 소신으로 관철하고 있는 노 대통령도 반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사수론’에 대해서도 “지금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못 받는 것을 보면 정치를 잘못한 것 아니냐. 당의 이미지가 너무 안 좋기 때문에 꿈과 비전을 가진 정치인들이 입당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한 뒤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열린우리당 주도의 정계개편’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 후 “당을 완전히 해체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는 “지난 10·25 재보궐선거에서 기초차지단체장 4군데에 후보를 내지 못했다. 이는 집권여당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후보자도 못 내는 당이 주축이 돼서 정계개편을 한다고 하면 국민에게 존경받고 인기 있는 분들이 들어오겠냐”고 반문했다.

그는 “열린우리당을 완전히 해체하고 신선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정계개편을 해야 국민들의 인식이 달라진다”며 “국민들에게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인식을 주게 되면 정계개편을 하나마나다. 오히려 정계개편 과정에서 서로 다투는 추한 모습만 보여줘 국민에게 다시 실망을 줄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근태 당의장을 비롯해 당 지도부가 정계개편에 참여하는 데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는 “당을 이끌어온 지도부는 일선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일보 후퇴는 이보 전진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까 마음을 완전히 비우고 기득권을 버리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참다운 정계개편이 된다”고 했다. 그는 또 “국민들이 볼 때 당을 이끌어온 김근태 의장이 다시 의장이 되겠다고 나서면 올바른 정계개편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며 난색을 표했다.

김 의원은 최근 청와대에서 노 대통령과 독대한 뒤 유력 정치지도자들을 잇달아 만난 것으로 언론에 알려졌다. 또 조만간 김대중 전 대통령도 만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이 ‘여당發 정계개편’에서 모종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강력히 부인했다.

그는 지난 2일과 3일 노 대통령과 김영삼 전 대통령을 잇달아 만난 것에 대해 “계획된 게 아니라 우연히 만났다, 정치적인 만남이 아니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또 일부 언론에 보도된 고건 전 국무총리와 심대평 국민중심당 대표를 만난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김영삼 전 대통령과 노 대통령만 만났을 뿐”이라고 정정했다.

김승훈 동아닷컴 기자 h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