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경호실 간부 '명품 선물 수수' 조사

  • 입력 2006년 9월 12일 19시 57분


코멘트
대통령 경호실 간부가 한 사업가로부터 사업과 관련한 부탁과 함께 1000만 원 어치의 선물을 받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으로 12일 밝혀졌다.

청와대는 이날 대통령 경호실의 부이사관급 간부인 김모(47) 씨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개월에 걸쳐 사업가 옥모(여) 씨로부터 외제 고급 양복 등을 받은 혐의를 잡고 김 씨를 상대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 씨는 문제가 불거지자 7일 선물을 옥 씨에게 되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지난해 5월 자동차 판매 영업지점장인 황모 씨로부터 소개받은 옥 씨가 인도에서 한류축제 행사 등을 기획하고 싶다는 말을 듣고 주(駐) 인도 대사에게 e메일을 보내 옥 씨를 소개해 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씨는 이후 옥 씨로부터 외제 고급 양복과 노트북, 휴대전화, 고급 만년필 등 약 1000만 원 어치의 선물을 받았다.

김성환 청와대 부대변인은 그러나 지난해 8월 새 차를 구입하면서 차량대금의 일부인 800만 원을 옥 씨가 대납했다가 최근 김 씨가 되갚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올해 2월에 김 씨가 잔금을 다 지불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지점장 황 씨는 옥 씨가 김 씨 차량대금을 대납하겠다는 의사를 보여 청구서를 옥 씨에게 보냈다고 하고 있고 옥 씨는 그런 사실이 없는데 청구서가 왔다고 주장해 두 사람 간 다툼이 있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김 씨는 주 인도 대사와 평소 안면이 있었던 것 같다"며 "김 씨가 지난해 5월 주 인도 대사에게 '옥 씨가 패션쇼 개최와 뉴델리에 사옥을 신축하려 한다'는 내용의 e메일을 보냈지만 대사가 옥 씨를 별로 신뢰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인도에서 이뤄진 게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김 씨가 옥 씨로부터 호의로 준 선물을 받았고 옥 씨와 황 씨 간에 다툼이 있고 진정이 들어오고 해서 선물을 돌려줬다고 한다"며 "진정을 넣으니까 선물을 돌려줬는지와 구체적인 청탁 여부 등을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옥 씨는 김 씨에게 부탁한 일이 성사가 안되자 불만을 제기했고, 그래서 되돌려 준 것 같다"며 "어쨌든 상당히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김 씨의 인사조치 여부에 대해 김 부대변인은 "사생활 보호문제와 공인으로서 지켜야 할 문제 등이 관련돼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확인 결과에 따라 추후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은 한류사업 무산으로 불만을 가진 옥 씨가 청와대에 진정을 제출하면서 드러나게 됐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