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포동 2호 미사일 또 발사 가능성"

  • 입력 2006년 7월 6일 11시 29분


코멘트
북한이 미사일을 추가 발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외신기사가 잇달아 나온데 이어 윤광웅 국방부 장관과 서주석 청와대 통일외교 안보수석도 북한의 미사일 추가발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YTN은 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대포동 2호 추가 발사 징후는 없다"고 보도했다.

윤광웅 국방부 장관

윤광웅(尹光雄) 국방장관은 6일 "북한이 추가로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한질의에 대해 "지난 2개월여간 일련의 준비과정을 봤을 때, 들어오고 나가는 장비나단체를 파악하고 평가해 볼 때 아직도 더 쏠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했다.

서주석 청와대 통일외교 안보수석

서 수석은 이날 오전 KBS 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이몽룡입니다'에 출연,북한의 미사일 추가발사 가능성과 관련해 "어제 저녁때 한발 더 쐈기 때문에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안심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미사일 서너발이 장착돼 있는 상태이며 수일내 추가 발사 가능성이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깃대령과 대포동 지역에서 추가 발사가 가능하다는 것은 그 동안의 정보를 최대치로 판단해 추정한 것인데 면밀히 주시중"이라고 말했다.

美 NBC "북한 또 대포동 미사일 발사 준비"

북한이 또다른 장거리 대포동2호 미사일 발사 준비를하고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미사일은 아직 발사대에 옮겨져 있지는 않다고 미국 NBC 뉴스가 5일(현지시간) 익명의 미국 관리들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NBC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미사일이 최종 조립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WT "北,수일내 미사일 추가 발사 가능성"

미국의 워싱턴 타임스는 토니 스노 미 백악관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2-3기의 단거리 스커드 혹은 중거리 노동미사일이 아직 발사가능한 상태"라고 밝혀,추가 발사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또 알렉산더 다우너 호주 외무장관은 이날 캔버라 주재 전재홍 북한 대사와 전화통화에서 이번 미사일 사태에 대해 항의한 뒤 "북한이 조만간 미사일을 추가로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AP 통신이 전했다.

YTN "대포동 2호 추가 발사 징후 없어"

YTN은 "북한이 두 번째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일부 외신 보도는 사실이 다르다고 우리 군 당국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군 당국의 한 관계자는 6일 오전 위성 사진을 판독한 결과 5일 대포동 2호가 발사된 함경북도 무수단리의 발사대 주변에 추가 발사를 위한 징후가 포착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YTN은 전했다.

YTN은 이 관계자가 "대포동 미사일이 최종 조립 단계에 있으며 아직 발사대에 옮겨지지는 않았다는 보도 역시 조립을 위한 운반수단이 확인되지 않는등 근거가 부족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 역시 "중, 단거리 미사일의 추가 발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스커드와 노동 미사일이 이동식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발사가 가능하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