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北 6자회담 조속 복귀해야”

  • 입력 2005년 2월 16일 18시 00분


코멘트
재외공관장 한자리에16일 오전 서울 외교통상부 청사 국제회의장에서 2005년 재외공관장 회의가 열렸다. 나종일 주일대사(앞줄 왼쪽)를 비롯한 공관장들은 반기문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최근 북핵 사태에 대한 설명을 듣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전영한 기자
재외공관장 한자리에
16일 오전 서울 외교통상부 청사 국제회의장에서 2005년 재외공관장 회의가 열렸다. 나종일 주일대사(앞줄 왼쪽)를 비롯한 공관장들은 반기문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최근 북핵 사태에 대한 설명을 듣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전영한 기자
정부는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주재로 안보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무기 보유 및 6자회담 무기한 불참선언에 따른 종합적인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노 대통령은 “북한은 회담장에 나와서 주장할 게 있으면 주장하고 입장이 다른 게 있다면 자신의 입장을 개진해서 진지한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북한은 6자회담에 조속히 복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동영(鄭東泳)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 겸 통일부 장관,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부 장관, 윤광웅(尹光雄) 국방부 장관, 고영구(高泳耉) 국가정보원장, 권진호(權鎭鎬) 대통령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반 장관은 이에 앞서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주례 내외신 브리핑에서 “‘북한 핵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대규모 대북 경제 지원을 할 생각이 없고 인도적 차원에서 경제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미국 정부에 밝혔다”고 말했다.

반 장관은 또 “‘개성공단도 2만8000평의 작은 규모 시범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미국 측에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핵 문제가 개성공단 사업 진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반 장관은 북한이 요청해 온 비료 50만 t 지원 문제에 대해선 “정부에서 결정한 바 없고, 여러 상황을 감안해 정부 방침을 정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 정부는 이에 대해 특별한 제안이나 언급을 하지 않아 한국 정부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 장관은 대북 압박과 제재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한미 간에 압박을 논의한 일이 없고, 할 필요도 없었다”며 “지금은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고 선을 그었다.

정 장관도 이날 한 조찬 강연회에서 “현 시점에서 대북 제재와 압박을 논의하기에는 너무 성급하다”며 “한미 양국이 레드라인(금지선)을 설정하게 되면 오히려 (한미의) 선택 여지가 줄어든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jnghn@donga.com

부형권 기자 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