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거분식회계 사면] 與386 "재벌개혁 후퇴" 반발 가능

  • 입력 2004년 12월 6일 06시 44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이 과거 분식(粉飾)회계에 대해 사실상 ‘사면’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은 증권집단소송법의 관련 조항을 그대로 시행할 경우 재계가 우려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이 줄을 이을 것이라는 현실적 판단 때문이다.

다만 이 같은 방침에 대해 ‘재벌개혁의 후퇴’라며 강력히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당내 386의원들과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를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가 과제다.

▽2005년 이전의 분식회계는 무죄?=증권집단소송법의 부칙 제2항은 증권집단소송제도에 대해 ‘법 시행 후 최초로 행해진 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 분부터 적용한다’고 돼 있다.

따라서 2005년 1월 1일 이전에 분식회계를 한 것이 내년도 감사보고서에서 드러날 경우 손해배상청구소송이 제기될 것이라는 게 재계의 우려다. 실제로 법무부 등에선 2005년 이전에 했던 분식회계라도 소송대상이 될 수 있다고 유권해석을 내린 상태다.

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회계의 특성상 과거 분식을 한꺼번에 정리하기가 어려워 2005년 이후에도 재무제표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제도를 그대로 두면 소송이 이어질 게 뻔하므로 이번에 어떤 방식으로든 털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방침에 대해 주무 부처인 재정경제부나 금융감독위원회도 긍정적인 반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의 한 경제통 의원은 “과거 분식을 사면해준다고 해도 증권집단소송의 손해배상청구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해 준다는 것이지 개별 민사소송이나 형사소송은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은 재계가 별도로 제도개선을 요구한 소송대상 요건의 강화 등은 수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남은 절차와 문제점=열린우리당 이계안(李啓安) 의원과 한나라당 이종구(李鍾九) 의원은 의원 10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개정안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공동으로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개정안은 법사위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된다.

그러나 법사위에선 국가보안법 폐지 등 4대 법안 처리 문제로 여야가 격돌하고 있어 법안 심의가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여당 내 386의원들은 “이미 시행하기로 예정된 개혁법안을 봐주자는 것은 안 된다”며 펄쩍 뛰고 있어 법안처리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정기국회가 9일 끝나고 임시국회가 열리지 않으면 법안 처리가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003년 국회를 통과한 증권집단소송법은 법무부가 재경부의 협조를 얻어 발의한 것이다. 이 때문에 관련 상임위가 재경위가 아닌 법사위라는 점도 법안 처리에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