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김덕룡 원내대표]‘안정속 개혁’ 절박한 과제

  • 입력 2004년 5월 19일 18시 53분


코멘트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왼쪽)가 19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덕룡 의원의 손을 잡고 축하하고 있다. 당내 비주류 길을 걸어온 두 사람은 주요 사안 발생시 수시로 교감을 해왔다.-서영수기자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왼쪽)가 19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덕룡 의원의 손을 잡고 축하하고 있다. 당내 비주류 길을 걸어온 두 사람은 주요 사안 발생시 수시로 교감을 해왔다.-서영수기자
19일 출범한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 체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안정 속의 개혁’이다. 국회와 당 운영에서 ‘개혁’과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개혁과 관련해서는 당내 기대가 큰 편이다. 정치권에서 줄곧 개혁적 노선을 견지해 온 그의 이력이 당 변화를 이끌 동력이 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다.

동시에 그는 박근혜(朴槿惠) 대표와 ‘투톱 체제’를 이루며 안정적 당 운영을 주도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김 대표가 경선 기간 중 박 대표와의 갈등보다는 화합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동안 비주류의 길을 걸어온 김 대표가 역시 비주류를 고집했던 박 대표와 수시로 호흡을 맞춰 온 경험은 안정적 동거관계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호남 출신인 김 대표가 영남 출신인 박 대표와 손을 잡을 경우 서로 ‘보완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경선 결과 김 대표가 1차 투표에서 곧바로 과반을 얻어 당선된 것도 이 같은 당내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는 풀이다.

경선에 나선 김문수(金文洙) 후보는 ‘철저한 개혁’을, 안택수(安澤秀) 후보는 ‘신보수주의’ 노선을 분명히 한 반면 김 대표는 중도노선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박 대표와의 껄끄러운 관계가, 안 후보는 짙은 보수 성향과 영남권 출신이라는 점이 악재(惡材)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대신 김 대표는 수도권 소장파와 부산 경남권 중진의원 다수의 지지를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김 대표는 여야를 아우르는 인맥을 바탕으로 한 막후 조정력이 강점. 하지만 집권 2기 출범을 선포한 여당의 강공 드라이브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정치력을 발휘해 대처할지는 미지수다.

또 이라크 추가파병과 국가보안법 개폐 등 민감한 정국 현안을 둘러싸고 당내 논란이 불거질 경우 이를 조율해야 하는 과제도 김 대표가 안고 있는 숙제다. 특히 그와 껄끄러운 관계에 있는 일부 보수 성향의 영남권 의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이뤄낼 수 있을지가 김 대표의 정치력을 검증하는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