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총선 물갈이" 선언]후보선택 잣대 편파성 우려

  • 입력 2004년 1월 4일 18시 55분


코멘트
시민 사회단체들이 벌일 예정인 ‘물갈이 운동’은 4월 총선 국면을 뒤흔들 회오리바람이 될 전망이다.

2000년 16대 총선 때 ‘낙천·낙선’이라는 네거티브 운동에서 ‘당선’이라는 포지티브 운동으로 방향을 전환하기는 했지만 언론매체와 인터넷 등 초고속정보망을 통한 파급 효과는 오히려 그때보다 더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004 총선 물갈이국민연대’에 참여키로 한 시민단체 인사들이 밝힌 계획을 보면 이들은 1차적으로 후보등록을 통해 출마자 명단이 확정되면 자신들이 정한 기준으로 ‘국민후보’를 선택하고, 이들의 당선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에서는 선거구별로 100명씩, 전국적으로 최대 3만명 규모의 유권자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며 홈페이지 물갈이닷컴(www.mulgari.com)을 통해 온라인 당선운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들이 ‘국민후보’를 선택하는 기준이다. 시민단체 인사들은 의정 평가와 인권, 환경 등 부문별 정책현안에 대한 입장과 함께 도덕성과 개혁성을 지지후보 선정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물갈이국민연대’에 참여키로 한 인사들의 성향으로 볼 때 개혁성이 강한 인사들이 ‘우선 당선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한나라당과 자민련 및 보수단체들의 반발이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다.

시민단체 인사들은 ‘선거법 준수’를 다짐하고 있지만 공정성 시비가 선거법위반 논란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도 충분히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 연장선에서 2000년 총선 때 나타났던 ‘홍위병’ 논란이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 당시 낙선·낙천운동은 자민련의 반발로 DJP 연대 파기로까지 이어졌다.

벌써부터 열린우리당의 경우는 시민단체들의 이 같은 움직임을 긍정 평가하고 나서 한나라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동채(鄭東采) 홍보위원장은 4일 구두논평을 통해 “적법성 여부를 떠나 당연한 국민된 권리를 주장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 나라 정치에 대해 국민들이 들고 일어서지 않으면 부패척결이 안된다는 충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물갈이운동을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내심 적잖게 경계하는 눈치다. 유종필(柳鍾珌) 대변인은 “법의 테두리 내에서 시민단체가 정치개혁과 정치인개혁에 관심을 갖고 행동하는 것은 정당한 일”이라며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과 코드를 맞추어 국민을 오도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이헌진기자 mungchi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