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자금-측근비리 수사 공정하지 못했다” 46%

  • 입력 2003년 12월 31일 17시 49분


코멘트
본보가 지난해 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은 국민들이 예상 밖으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비리 개입과 관련한 탄핵 문제에 대해 관대한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여야의 불법 대선자금 및 노 대통령의 측근비리 수사가 철저하고 공정하지 않다는 여론이 40% 선을 넘어 철저한 진상규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신임 물을 필요 없다”=노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는 응답은 22.1%에 그쳤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노 대통령에게 2002년 대선 때 90%를 넘는 지지를 보냈던 호남 민심이 아직 작용하고 있는 데다 ‘대통령이 물러나면 대안은 한나라당일 수 있다’는 정서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호남 거주자 중 9.5%, 호남 출신 중 13.9%만이 노 대통령의 퇴진에 찬성했다.

반면 대구 경북지역에선 ‘물러나야 한다’는 답이 27% 선으로 전국 평균을 넘어섰다.

그러나 ‘측근비리가 탄핵소추 대상이 된다’는 답은 전국적으로 34.5%대여서 ‘자진사퇴 해야 한다’는 응답보다 12%포인트가량이나 높았다. 이 항목 역시 호남지역 응답자는 20.5%만 동의해 노 대통령에게 우호적이었다. 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밝힌 ‘재신임 구상’에 대해선 ‘물어야 한다’(39.1%)는 쪽보다 ‘물을 필요 없다’(55.3%)는 쪽이 많았다.

또 국민투표가 실제 치러지면 ‘신임하겠다’가 47.6%로 ‘불신임 하겠다’(37.4%)보다 많았다.

▽대선자금 수사 공정성 논란=노 대통령의 대선자금 및 측근비리에 대한 검찰수사는 ‘철저하고 공정했다’ 35.3%, ‘그렇지 못했다’가 46.2%였다. 한나라당 대선자금에 대한 수사도 비슷한 수준인 ‘철저하고 공정했다’가 37.0%, ‘그렇지 못했다’가 46.2%로 조사됐다. 이런 수치는 안대희(安大熙) 대검 중수부장이 엄정한 수사를 이끌어 냈다며 인터넷상에서 ‘안짱’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수사의 공정성 여부는 지지하는 정당별로 엇갈렸다. 한나라당 지지자는 ‘수사가 공정하지 못했다’고 답했고 열린우리당 지지자는 대체로 ‘공정했다’고 반응했다.

▽대통령의 국정능력엔 여전히 비판적=20%대라는 낮은 지지율은 경기부진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응답자 10명 중 1명꼴인 12.1%만이 ‘경제안정을 이뤘다’고 답했다. 대통령 정책에 우호적인 열린우리당 지지자도 경제문제만큼은 긍정적인 평가가 4명 중 1명꼴이었다.

다만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37.3%의 응답자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대미(對美) 외교정책은 정당 지지자별로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열린우리당 지지 그룹은 50.9%가 ‘잘했다’고 반응했지만 한나라당 및 민주노동당 지지자는 각각 23.0%, 21.9%만이 손을 들어줬다.

본보 조사에는 ‘보통이다’라는 항목이 없어 이 항목을 넣어 조사한 다른 조사기관보다 국정수행에 대한 지지율 및 부정적 평가가 모두 높게 나온다.

김승련기자 srkim@donga.com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