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우리측 불법자금 최대 140억원"

  • 입력 2003년 12월 19일 15시 10분


코멘트
대선자금 규모 밝히는 노대통령노무현대통령이 19일 낮 춘천 강원경찰청에서 가진 강원도민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지난해  '노후보 진영'이 사용한 제16대 대통령선거 자금의 규모를 밝히는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
대선자금 규모 밝히는 노대통령
노무현대통령이 19일 낮 춘천 강원경찰청에서 가진 강원도민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지난해 '노후보 진영'이 사용한 제16대 대통령선거 자금의 규모를 밝히는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
노무현 대통령은 19일 지난해 대선 당시 노무현 캠프가 쓴 자금은 총 350억~400억 정도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춘천을 방문해 강원도내 시장·군수, 국회의원, 도민 등 250여명과 오찬을 함께하는 자리에서 "지난 대선에서 합법적으로 신고한 것은 280억원 정도였다"며 "그러나 불법·합법 자금을 다 털어도 350억 내지 400억원 미만"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합법이냐 불법이냐 꼬리가 붙어 있어서 그렇지 350억, 400억은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금액이다"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지난 대선 상황과 관련해 "주유소 2개가 경쟁하는데 한 쪽에서는 금품이나 판촉물을 막 뿌리는데 다른 한 쪽에서는 성냥이라도 뿌려야 하는 것 아닙니까. 안 그러면 주유소 망한다"면서 "(불법자금 규모가 한나라당의) '10분의 1'이라도 염치는 없지만 변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盧 '400억원 미만' 의미와 파장
- 盧캠프 대선자금 규모 얼마인가
- '노대통령 '강원도민 대화' 안팎
- '盧 대선비용 발언' 검찰수사에 영향 미칠까
- 민주 "70-140억 불법자금 시인한것"
- 한나라 "당선무효 사유 해당"

청와대측은 이 액수에 정당활동비까지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어제 충북 간담회에서 말한 것처럼 대선자금 총액이 많지 않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변인은 "아무리 더해도 350억에서 400억 넘지 않을 것이다. 어떤 근거를 갖고, 불법자금이 이 정도 규모 되니까 이 액수에 더해서 350억~400억원이 된다는 게 아니라, 이 정도면 미국 등에서 쓰는 선거자금에 비해 적은 것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오는 길에 대통령에게 물어봤는데, 불법자금 규모를 알고 있어서가 아니라, 통상적인 정당활동비도 감안하고 아무리 더하고 더해도 350억에서 400억 넘지 않는다는 얘기"라면서 "이 숫자에서 합법자금을 빼면 불법자금이라는 식으로 계산하면 왜곡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 춘천 발언 중 대선자금 관련 워딩 전문

"우리가 신고한 금액이 280억 정도인데, 합법 불법 다 털어도 350 내지 400억 미만이다. 이 정도 쓰고 당선됐다고 하면 다들 놀란다. 합법이냐 불법이냐 꼬리가 붙어 있어서 그렇지 350억, 400억은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금액이다.

주유소 2개가 경쟁하는데 한 쪽에서는 금품이나 판촉물을 막 뿌리는데 다른 한 쪽에서는 성냥이라도 뿌려야 하는 것 아닙니까. 안 그러면 주유소 망한다. '10분의 1'이라도 염치는 없지만 변명하고 싶다.

낚시 대회 가서 떡밥 막 뿌리는데, 누가 떡밥 안 뿌리겠나. 안 뿌리고 버티도록 많은 시민들이 인터넷에서 자원봉사로 뛰어주었으니 그런대로 버틸 수 있었고, 국회의원 당원들이 헌신적으로 맨 발로 뛰어줘서 훨씬 적은 비용으로 치렀고, 그렇게 이뤄낸 결과다.

그러니 용서해주십시오 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지난해 오늘 역사적 업적을 이뤄낸 국민이다. 스스로 폄하하지 말자.

다만, 후보와 주변 인사들이 일처리를 하면서 허물을 남긴 것이 송구스럽다. 앞으로 이 문제 고쳐나가지 않겠나.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치고 한국 검찰만큼 대통령 눈치 안 보고 배짱있게 수사하는 검찰이 어디 있겠나."

◆한나라당과 민주당 반응

한나라당은 노무현 캠프의 불법대선자금 규모가 한나라당의 10분의 1이 넘느냐는 수치상 비교를 자제하고 있다.

'10분의 1'이라는 노 대통령의 자의적 기준에 자칫 휘말릴 경우 노 대통령의 불법대선자금에 대한 국민의 비판 여론이 호도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한나라당의 불법자금이 지금보다 더 밝혀지는 것에 대한 우려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추가로 더 나올 불법자금은 없고 있다 하더라도 그 금액은 많지 않을 것이라는게 지금까지의 공식입장이다.

한나라당 박진 대변인은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노 대통령이 춘천에서 발언한 내용에 비춰 불법 대선자금 최소치와 최대치가 70억에서 140억이고, 노 대통령이 이를 인정한 셈이다"면서 5가지 의문점을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한나라당은 오늘 대통령의 발언을 대단히 중대하게 간주한다"면서 "진실성 여부, 발언 배경, 언제 이 내용을 인지했는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질문 던지고 해명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 대변인이 지적한 의문점.

첫째, 어제 검찰 수사 결과 지켜보겠다고 해놓고 오늘 어떤 이유로 심경의 변화 일으킨 것인가.

둘째, 오늘 밝힌 내용이 진실인지 아닌지 검증이 필요하다. 한나라당에서는 여야 포함한 특검 추진 검토 중이다.

셋째,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 제시한 것으로 본다.

넷째, 대통령이 350억~400억원을 썼다고 하는데 이를 언제 어떻게 파악했는지가 중요하다. 회계보고 통해 파악한 것인지 아니면 취임 이후 검찰보고를 통해 내용 파악하게 된 것인지 확인이 있어야 한다. 또 그 보고를 받고 눈앞이 캄캄해진 것인지 다른 이유 때문에 그런 것인지 이유 계속 생기고 있다.

다섯째, 취임 후 불법 대선자금 규모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면 애당초 당선무효임을 알면서 대통령에 취임한 것이다.

한편 민주당은 노 대통령이 조속히 전모를 고백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도 한나라당과 마찬가지로 노 대통령이 말한 액수가 "(한나라당 불법 자금의) 10%가 넘었다"고 지적하고 달려들 경우 재신임 카드처럼 '10분의 1게임'에 말려들 수 있다면서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측은 "나중에 정당활동비도 포함해서 말했던 것"이라거나 한나라당 불법자금이 추가로 드러나거나 등의 상황전개에 의해 '노대통령 측은 10분의1을 넘지 않았으므로 깨끗한 편'이라는 식의 오도된 여론 형성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였다.

디지털뉴스팀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