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첫 국감’ 盧측근 증인채택 샅바싸움

  • 입력 2003년 9월 16일 18시 40분


코멘트
여야가 22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와 관련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측근들의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이해득실을 저울질하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새 정부 첫 국감인 만큼 주요 증인을 국감장에 불러와야 기선을 제압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반면 민주당도 노 대통령에 대한 ‘흠집 내기’는 주류-비주류에 모두 도움이 안 된다는 판단 아래 주요 증인 채택의 최소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일단 여야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다룰 양길승(梁吉承)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 몰래카메라 사건과 관련해 16일 간사 협의를 갖고 양 전 실장과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안대희(安大熙) 대검중수부장 등 15명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법사위 소속이자 한나라당 ‘양길승 로비 축소 은폐사건 진상조사단’ 간사인 심규철(沈揆喆) 의원은 “문 수석 등에 대해서는 민주당 의원들이 의결하는 과정에서 반대할지도 모르겠다”면서도 “국민적 의혹이 큰 사건이라 섣불리 반대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간사인 함승희(咸承熙) 의원은 “양 전 실장이 현직을 떠난 데다 남은 의혹도 털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일단 야당의 제안을 수용했다”면서도 법사위 전체회의 통과 여부에 대해서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한나라당 의견을 부분적으로 들어주고 노 대통령 주변 문제와 대북비밀송금 사건 등 중량급 사건에 대한 증인 채택은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노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健平)씨와 강금원(姜錦遠) 부산 창신섬유회장,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 염동연(廉東淵) 민주당 인사위원과 박지원(朴智元) 전 문화관광부 장관, 김윤규(金潤圭) 현대아산 사장 등의 증인 채택을 놓고 한달 가까이 씨름이 계속되고 있다. 정무위는 8일 ‘용인 땅’ 의혹과 관련해 이기명(李基明) 노 대통령 전 후원회장 등 109명을 증인 및 참고인으로 채택한 바 있다.

일단 한나라당은 15일 간사 협의에서 노건평 박지원 김윤규씨에 대한 증인 채택을 철회하는 대신 안희정 염동연 강금원씨의 증인 채택을 제안했으나 민주당측이 거부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엄호성(嚴虎聲) 의원은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 만큼 협상이 결렬되면 18일 정무위에서 표결 처리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