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민노총 압수수색키로…盧 “화물연대 파업 단호대처”

  • 입력 2003년 8월 26일 18시 00분


코멘트
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6일째인 26일 경찰이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에 이어 압수수색영장까지 발부받아 화물연대 지도부 체포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사태 진압에 나섰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물류와 같은 국가 주요 기능을 볼모로 잡고 집단이익을 관철하려는 기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으로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 정부 “타협없다” vs 노동계 “정부의 선전포고”
- 부산항운노조 “화물연대 파업 생존권 위협”

노 대통령은 특히 “이번 화물연대 사태에 민주노총이 밀접히 개입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며 “이번 일은 일방적인 불법행위인 만큼 민주노총의 활동은 정당성이 없어 보인다”고 민주노총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어 “화물연대를 다양한 채널로 설득하는 등 대화 노력을 병행하되, 대화하려는 성의가 없거나 대화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윤태영(尹太瀛)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경찰은 이날 업무방해 등 혐의로 김종인 화물연대 의장 등 지부장급 이상 16명에 대한 체포조를 구성해 검거에 나섰다. 경찰은 이들이 농성 중인 부산의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으며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본부에 대해서도 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노동계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대정부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집단 운송거부에 나섰던 화물연대 회원과 비회원들이 속속 업무에 복귀하고 있어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전날보다 많아지는 등 물류 차질이 호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산업자원부와 시멘트 운송업계에 따르면 가루시멘트트레일러(BCT) 분야 차주 1848명 중 1291명(69%)이 이날 현장에 복귀하거나 업무를 재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화물연대 회원은 1163명 가운데 628명(54%)이 복귀 의사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60%대까지 곤두박질쳤던 시멘트 출하량은 이날 평상시의 93% 수준인 14만5900t을 기록해 거의 정상수준을 회복했다.

광양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률(평소 대비)은 25일 38.1%에서 26일 71%로 급상승했으며 경기 의왕시 경인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반출입률도 25일 29.7%에서 65.6%로 높아졌다. 부산항의 반출입률도 55%선을 회복했다.

정경준기자 news91@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이은우기자 libr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