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核수출 강력저지”…"선박-금융봉쇄 외교관 입국금지 검토"

  • 입력 2003년 5월 5일 18시 17분


코멘트
미국이 대북정책의 초점을 핵물질 생산금지에서 수출 저지로 바꿔가고 있다고 미 뉴욕 타임스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국이 북한의 핵무기 제조용 플루토늄 생산을 막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보고 북한의 핵물질 수출을 저지하기 위해 국제적인 지지를 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 타임스는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이 3일 존 하워드 호주 총리를 텍사스 크로퍼드 목장으로 초청한 자리에서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에게서 북핵 브리핑을 들은 다음 새로운 접근법을 논의했다고 국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부시 대통령의 주된 우려는 그들(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어디로 흘러가는 것인가이다’라는 한 관리의 말을 소개하면서 “핵물질 판매를 저지하려는 부시 행정부의 새 전략은 북한의 최근 핵관련 발언이 엄포인지 아닌지 미 정보기관들이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관련기사▼

- 미국 "우리 목표는 北核 영구 제거"
- 核보유 확인땐 군사대응 가능성
- '核대가' 벼랑끝전술 차질 빚을듯

뉴욕 타임스는 특히 부시 대통령과 북핵 문제를 논의해온 한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은 핵개발 프로그램으로 미국에 위협을 가하고 있지만 부시 대통령은 ‘북한이 플루토늄을 먹고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콩에서 발행되는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도 이날 미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행정부 내 강경파가 북한의 핵 폭발장치 불법 수출을 저지하기 위해 수출금지부터 선박 봉쇄에 이르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은 강경파들이 현재 검토하고 있는 방안으로 북한에 대한 금융거래 봉쇄와 외교관 출국금지 등이 있다고 전하면서 “부시 행정부가 대북 봉쇄정책과 개입정책을 놓고 내부적으로 토론을 계속하고 있어 이런 방안이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보도에도 불구하고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은 4일 미국의 장기적인 목표는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 폐기라고 주장했고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은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파월 장관은 NBC TV의 ‘언론과의 만남’에 출연해 “우리의 목표는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하도록 하는 것이며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는 한 국제적인 지원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럼즈펠드 장관은 폭스TV의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북핵과 관련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면서도 “미 정부는 북핵과 관련해 여러 방안이 있음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먼저 공격할 가능성에 대해 일련의 대책을 갖고 있음을 인정했으나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언급하지 않았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

박래정기자 eco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