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核포기 대가 없다”

  • 입력 2003년 4월 18일 18시 26분


코멘트
23일부터 사흘간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릴 예정인 북한 미국 중국의 3자회담을 앞두고 한국 미국 일본의 차관보급 사전 협의가 18일(현지시간) 미 국무부에서 열린다.

이수혁(李秀赫) 외교통상부 차관보와 제임스 켈리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야부나카 미토시(藪中三十二) 일본 외무성 아주국장은 이번 사전 협의에서 각국의 입장을 교환하고 3자회담 대처 방안을 조율할 예정이다.

리처드 바우처 미 국무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베이징 3자회담 시기와 관련해 “북한과의 대화 날짜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르면 다음주에 열리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는 회담일에도 합의를 했으나 북한을 의식해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 경제지원 韓-日참여후 본격논의
- FT "한반도 核재앙 위험 감소"

3자회담의 전망과 관련해 주한 미 대사관의 외교소식통은 “북한의 체제안전 문제도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북한이 핵계획을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영구히 해체한다면 북한 주민을 돕기 위한 정치 경제적 지원 방안을 포함한 과감한 접근법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은 이날 “미국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저지하기 위해 북한에 대가를 지불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며 “외교적 경제적 수단을 갖고 있는 일본 중국 한국이 북한을 설득해 행동을 바꾸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3자회담과는 별도로 남북대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날 한상일(韓相逸) 통일부 대변인 이름으로 논평을 내고 한반도 평화문제를 비롯한 남북간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남북대화에 조속히 응하라고 북측에 촉구했다. 북한은 이라크전에 따른 남측의 대응조치를 문제 삼아 지난달 22일 남북경제협력제도실무협의회와 해운협력실무접촉을, 이달 7일에는 제10차 장관급회담을 무산시켰다. 한편 리빈(李濱) 주한 중국대사는 이날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북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두 당사자(북-미)로, 두 당사자가 어떤 노력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며 “중국은 나름대로 건설적 역할을 발휘할 수는 있지만 중재할 생각은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성동기기자 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