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종반 '核風' 변수 돌출

  • 입력 2002년 12월 12일 19시 05분


북한이 12일 핵시설 재가동 방침을 전격 선언하자 정치권은 즉각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신북풍’이 대선 정국에 미칠 득실을 따지느라 부산했다.

▽양당 반응〓한나라당은 이날 저녁 서청원(徐淸源) 대표 주재로 긴급 선거전략회의를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했다.

한나라당은 우선 이번 북핵 위기가 이회창(李會昌) 후보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대중(金大中) 정부의 햇볕정책을 계승하고 북한에 대한 현금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공약한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의 대북관을 집중 공격하면 다수의 보수층인 안정 희구세력을 결집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한나라당은 최근의 거센 반미(反美) 기류로 자칫 ‘역풍(逆風)’이 불 것을 우려하면서 신중히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민주당은 북한의 핵시설 재가동 선언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핵 동결 의무를 지키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자칫 이번 사태가 대북 화해 협력을 외쳐온 노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 역력했다. 문희상(文喜相) 의원이 “북한의 핵시설 가동 및 건설 재개 문제를 놓고 정치권이 유불리를 따져서는 안되며 정파를 떠나 힘을 합쳐 대처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이 같은 기류와 무관치 않다.

선대위의 한 관계자도 “우리 국민이 성숙했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북풍’의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본다”며 “정치권이 안보 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면 국민의 지탄을 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대선 후보 입장 표명〓이 후보는“북한은 온 세계가 반대하는 핵 개발을 즉시 포기하고 제네바합의와 한반도 비핵화공동선언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만이 사태의 평화적 해결책”이라며 “북한은 한반도에 다시 한번 걷잡을 수 없는 위기를 불러올 수 있는 벼랑끝 전술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대중 정부는 대북 현금지원을 즉각 중단하고 긴밀한 국제 공조로 이번 사태에 철저히 대처해야 한다”며 “특히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정부는 북한에 파견되거나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후보는 “제네바 기본합의의 이행 여부에 대한 논란을 떠나 북한이 핵시설 가동과 건설을 재개한다면 세계로부터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북한은 핵시설 가동과 건설의 재개 방침을 철회하고 신중히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한국 미국 등 관계국들과의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미국도 한반도에 긴장이 조성되지 않도록 북한과 대화를 재개해 이번 일을 평화적으로 풀어야 옳다”고 덧붙였다.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