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랍日人 타살의혹 증폭…2명 같은 날, 4명 20, 30대에 사망

  • 입력 2002년 9월 19일 16시 46분


일본 정부는 북-일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다음달 재개되는 수교교섭에 앞서 납치문제 등 현안을 논의할 관계 각료회의를 설치키로 하는 등 후속 조치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피랍 일본인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처 방식을 놓고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후속조치〓일본 정부는 다음달 수교교섭 재개에 맞춰 외무성, 방위청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북-일 안전보장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 협의에서 납치, 괴선박, 핵, 미사일 등 동북아 안보문제를 논의하고 대북 경제협력 등 나머지 문제는 수교교섭에서 다루기로 했다.

또 이런 현안들을 논의할 관계각료회의도 설치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또 북한의 경제사정을 감안해 피랍자 가족들에게 독자적으로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피랍 일본인문제에 대한 논란〓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회담 직전 일본측은 북한으로부터 14명의 사망 날짜 등이 포함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고도 피랍자 가족이나 언론에 공개하지 않았다.

이 명단에 따르면 사망한 여성 4명 가운데 3명은 20대, 1명은 30대 때 사망한 것으로 돼 있다.

또 평양에서 함께 산 것으로 알려진 아리모토 게이코(有本惠子)와 이시오카 도오루(石岡享)의 사망 날짜가 동일하다. 이들이 젊은 나이에 죽었고, 사망시기가 같다는 점 때문에 병사(病死)나 재해사가 아니라 살해당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관방장관은 정부가 이를 감춘 사실을 인정하고 “한꺼번에 공개하면 큰 혼란이 빚어질 것을 우려했다”고 해명했다.

또 일본 정부는 이미 1999년 1월 북한측으로부터 “피랍자 중 3, 4명이 생존해 있다”는 비공식 통보를 받은 것으로 밝혀져 늑장 대응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경찰은 피랍 일본인 피해자가 추가로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사에 착수했다. 피랍일본인구출회는 “여러 정황으로 볼 때 38명이 납치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아사히신문이 정상회담 직후 전국의 1065명을 대상으로 긴급 여론조사를 해 19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81%가 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수교교섭 재개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58%로 반대 28%를 크게 웃돌았다. 그러나 일본인 납치는 76%가 납득할 수 없다고 대답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에 대한 지지율도 지난번 조사 때의 51%보다 10%가 오른 61%를 기록했다.

도쿄〓이영이특파원

yes20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