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정책비교]광주시 동구청장[광주일보]

  • 입력 2002년 5월 31일 11시 12분


`호남 정치1번지'로 불리우는 광주 동구의 경우 민주당 공천을 받은 유태명(59) 전 동구 부청장과 자치연대 추천을 받은 무소속 전영복(61) 전 광주광산업진흥회 전무가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유 후보는 `민주당=당선'이라는 최고의 카드를 쥐고 있는 반면, 전 후보는 무소속 후보임에도 자치연대 소속 후보들의 연대 아래 당 조직과 유사한 조직력을 확보, 막상막하의 대결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전 후보는 21일 까지 전체 동구지역 시의원 2명, 구의원 13명 정원 중에서 동구자치연대가 시의원 1명, 구의원 12명의 후보를 냄에 따라 어느 무소속 후보 보다 충실한 조직력을 갖췄고 자치연대의 개혁성까지 부각시킬 수 있게 돼 해볼만하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동구청장 선거의 예상 쟁점은 ▲도청 이전 ▲정권재창출과 지방자치제 ▲인물론 ▲재개발 ▲노인복지 문제로 집약될 수 있다.

도청이전에 대해서는 동구가 최대 피해지역이라는 점을 고려, 두 후보 모두 `원칙적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유 후보는 정부 차원에서 도심공동화 극복을 위한 생산적 대안 제시와 시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된 이후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한 반면, 전 후보는 도청이전은 무조건 안되며 당선되면 구 차원에서라도 주민투표를 실시한다는 입장이다.

전 후보가 가장 염려하는 부분은 광주시민의 정권재창출 열망이 자칫 민주당 지지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것. 하지만 그는 정권재창출을 위해서라도 특정정당에 치우치지 말아야 하고 진정 주민의 뜻에 따르는 지방자치의 역사를 동구에서 만들기 위해 능력있는 구청장을 뽑아야 한다고 호소한다는 전략이다.

반면 유 후보는 민주당 후보가 승리하는 것만이 정권재창출의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널리 알리며 민주당 지지표를 지킨다는 계산이다.

전 후보가 내세우는 전략의 하나는 인물론. 광주시 교통관광국장·도시계획국장·환경보건국장·경제통상국장·서구청장(관선)·동구부청장 등 33년간의 공직 경험을 비서실장·비엔날레 사무국장·동구부청장 등을 거친 유 후보와 비교, 자질을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다. 유 후보는 1천200여명의 대규모 선거인단으로 부터 자질 검증을 거쳤으며 과거 잠깐 부청장을 지낸 전 후보의 경험보다 선거전에 뛰어들기 직전까지 3년5개월 동안 동구부청장을 지낸 경험이 보다 현실적으로 동구 경영에 유리하다는 점을 들며 맞선다는 각오다.

두 후보는 이외에도 동구 지역이 어느 곳보다 노인 인구가 많다는 점에서 노인복지 부분, 소태동·지원동·학동 등 재개발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도심재개발 부분, 용산동과 소태동의 택지개발 부분 등에 대해 저마다의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광주일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