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통령 민주당총재직 사퇴 선언

  • 입력 2001년 11월 8일 18시 06분


임기 1년3개월여를 남겨놓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8일 전격적으로 민주당 총재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할 것을 선언함에 따라 민주당은 한광옥(韓光玉) 대표가 총재 권한을 대행하는 과도체제로 운영되게 됐다.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김 대통령은 남은 임기 동안 국가경쟁력 향상에 매진하기 위해 총재직을 사퇴키로 했다”며 “연말이나 내년 초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주(李相周) 대통령비서실장과 유선호(柳宣浩)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은 “대통령이 아직 당적을 갖고 있는 만큼 대선 관리를 위한 중립내각은 각 당의 대선후보가 정해진 뒤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박지원 정책수석 사표 수리
- 한나라 “民生-경제살리기에 협력”
- DJ 2선후퇴 '숨은 뜻' 뭔가
- DJ잃은 여권 앞날
- '박지원 사퇴'는 다목적 카드
- 여전히 강경한 권노갑
- 김대통령 발표문 요지
- 당-정-청관계 어떻게 되나
- '全大 시기-형식' 내분불씨 여전
- 한화갑-김근태 "사퇴 만류하자"
- "이런건 아니었는데…"
- "중립내각 구성땐 국정 초당협력"
- '與=정부' 틀 깨져 대립 무뎌질듯
- 청와대-행정부처 표정
- 대통령 총재직 사의표명 효력 논란

김 대통령은 민주당 쇄신파들이 쇄신대상으로 지목한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 문제에 대해 “당직도 정부직도 가지고 있지 않은데 무슨 사퇴냐. 그러나 앞으로 청와대와의 관계는 일절 없을 것이다”며 사실상 국정간여 배제의사를 밝혔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당무위원회에서 한광옥 대표를 통해 △10·25 재·보선 패배로 당에 대한 국민적 신임을 저하시켰고 △최고위원들과 당직자들이 이미 사의를 표명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테러사태 이후 전개되고 있는 초긴장의 국제정세와 경제악화 대처에 전력투구하기 위해 총재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한 대표를 제외한 민주당 최고위원 11명과 당직자들의 사퇴서를 수리한 뒤 한 대표를 신임 총재권한대행으로 지명하고, “당은 전당대회 등 정치일정을 처리할 비상기구를 구성해 정권재창출의 기틀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 대표와 심재권(沈載權) 총재비서실장은 당무위원회의 직후 청와대를 방문, 총재직 사퇴의사 철회를 건의키로 한 회의 결의사항을 전달했으나, 김 대통령은 “심사숙고해 내일 답변하겠다”며 물리쳤다.

전두환(全斗煥) 노태우(盧泰愚) 김영삼(金泳三) 전 대통령은 모두 소속당의 차기 대선후보가 선출된 이후 당 총재직을 사퇴했었다.

<김창혁·윤승모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