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통외통위 공방]"외교國恥 장관부터 책임져라"

  • 입력 2001년 11월 7일 19시 37분


답변 숙의
답변 숙의
국회는 7일 11개 상임위를 열고 소관 부처별 현안과 내년 예산안의 적정성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운영위에서는 민주당 내분사태와 관련한 청와대비서진 책임론이 제기됐고, 통일외교통상위에서는 외교난맥상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추궁이 매서웠다.

▽운영위=청와대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위해 열린 운영위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청와대 참모진의 책임을 거론하고 나서는 바람에 정회 소동까지 빚어졌다.

정병국(鄭柄國·한나라당) 의원은 이상주(李相周) 대통령비서실장의 예산 관련 답변이 끝난뒤 "국가적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오고 있으나 주된 책임의 일부는 청와대 참모진에 있는 것 아니냐" 고 따졌다.

이상수(李相洙·민주당) 운영위원장이 "오늘은 예산과 정책을 심의하는 자리" 라며 제지했으나 정 의원이 "예산을 쓰는 사람이 지탄을 받는 만큼 이것도 정책질의" 라고 무시했고,이어 두 사람 간에는 "질문이나 해" "당신이 뭔데 나한테 지시냐" 는 등의 고성이 오갔다.

이에 앞서 이방호(李方鎬·한나라당) 의원은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는 비서 조직에 문제가 있다" 며 임동원(林東源) 대통령 통일담당 특보와 박지원(朴智元) 대통령정책기획수석비서관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통일외교통상위=여야 의원들은 중국 당국의 한국인 신모씨(41) 처형사건으로 드러난 외교통상부의 총체적 난맥상을 질타했다.

김덕룡(金德龍·한나라당) 의원은 "건국 이래 처음으로 한국인이 외국에서 사형 당한 사태로 나라는 망신을 당하고 국민 자존심은 짓밟혔다" 며 "외교부의 기강 붕괴에 대해 한승수(韓昇洙) 장관부터 책임을 져야 한다" 고 주장했다.

서청원(徐淸源·한나라당) 의원은 "우리 정부가 중국의 사형확정 통보를 시인한 2일은 한국외교의 국치일" 이라며 역사교과서 왜곡 파문, 꽁치조업 파문 등 정부의 잇따른 외교실책을 거론했고,장성민(張誠珉·민주당) 의원은 "한 장관은 유엔총회 의장직에만 전념하는 게 어떠냐" 고 비꼬았다.

임채정(林采正·민주당) 의원은 "동포신문이 3년 넘게 보도했는데도 현지 공관은 관심도 안 가졌다" 고 지적했고, 김성호(金成鎬·민주당) 의원은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재단의 인터넷 사이트 '한민족 네트워크' 에 연결돼 있던 흑룡강 신문 이 처형 사실을 보도하자 외교부는 이 신문 연결을 삭제하는 등 은폐에 급급했다" 고 비판했다.

<박성원기자>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