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언론 세무조사 공방

  • 입력 2001년 6월 25일 18시 33분


'답변자료 검토'
'답변자료 검토'
25일 안정남(安正男) 국세청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열린 국회 재경위에서 여야 의원들은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를 놓고 격돌했다.

여야 의원들은 회의 시작과 함께 손영래(孫永來) 서울지방국세청장 및 중앙언론사에 파견됐던 국세청 팀장들의 재경위 출석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여 곧바로 정회가 선포되기도 했다. 속개된 회의에서도 안택수(安澤秀·한나라당) 의원이 안정남 청장을 ‘하수인’으로 지칭한 데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해 고성이 오갔다.

▽심규섭(沈奎燮·민주당) 의원〓왜 언론사에 대한 추징세액을 총량으로 발표했나.

▽안 청장〓추징액을 깎아준다거나 로비를 한다거나 하는 얘기가 나와서 총량치를 밝히면 적어도 그런 얘기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심 의원〓대통령이나 청와대 등 다른 기관에 사전 보고했나.

▽안 청장〓21일 오전 9시에 우리가 만든 보도자료를 직원들을 시켜서 대통령수석비서관에게 갖다 줬다.

▽나오연(羅午淵·한나라당) 의원〓일반 정기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범칙조사와 다를 바가 없다. 기간도 장기적이었고, 많은 인력을 동원했으며, 임원들의 계좌추적까지 했는데 어느 모로 봐도 정상이 아니다. 누구의 지시에 의해 이뤄졌나.

▽안 청장〓99년 9월 취임 100일을 맞아 ‘내가 국세청장으로 있는 한 이 나라 사회지도층의 납세의무에 대해 검증하겠다’고 선언했다. 어느 기관의 조종도 받지 않았다.

▽나 의원〓동아 조선 중앙 등 이른바 ‘빅 3’만 조사하면 공작의혹을 받을까 우려해 나머지 언론사도 함께 조사한 것 아닌가.

▽안 청장〓동일한 기준과 잣대로 법과 원칙에 따라 조사했다.

▽나 의원〓조사 강도도 문제다. ‘빅 3’ 언론사의 경우 실적이 안 나오면 팀장들에게 ‘왜 철저히 하지 못해 실적을 올리지 못하느냐’고 독려했다는데 사실인가.

▽안 청장〓사실과 다르다.

▽나 의원〓서울청장이 지시한 적은 있지 않나.

▽안 청장〓이번 조사는 정말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했다.

▽나 의원〓언론사의 오랜 관행과 실정이 무시되고, 추징세액을 최대한 부풀린 흔적이 보인다.

▽안 청장〓우리 조사반이 406명이다. 비밀은 없다. 어떻게 부풀리느냐.

▽나 의원〓기업체를 살리기 위해 국민세금을 투입하고 있는데, 민주발전에 있어 언론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세금을 맞고 건재할 언론사가 있나.

▽안 청장〓능력에 따라 다를 것이다. 파산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강운태(姜雲太·민주당) 의원〓세무조사 통지는 다 마쳤나.

▽안 청장〓일부는 마치고 일부는 진행 중이다.

▽강 의원〓아직 통보가 안됐다면 범칙사건과 관련한 조세포탈의 가능성을 심도 있게 검토한다는 얘기 아닌가.

▽안 청장〓그런 점도 있다.

▽정의화(鄭義和·한나라당) 의원〓과거 ‘언론장악문건’도 공개됐고, 또 대통령이 연두기자회견에서 언론개혁을 언급하자마자 국세청이 세무조사에 나섰다. 이는 정권재창출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으로 비판언론의 입을 막겠다는 정치적 의도 아닌가.

▽안 청장〓신문지상에 보면 10인위원회가 세무조사를 배후조종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는 정말 나를 몰라서 그러는 것이다. 어느 누가 조종한 적 없고, 정치권에서 전화한 적도 없다. 몇몇 전화한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추징액을 깎아줄 수 있느냐’고 얘기했다.

<윤영찬기자>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