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비 實査개입'파문]野 "與 선거부정 드러났다"

  • 입력 2000년 8월 27일 19시 03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민주당 윤철상(尹鐵相)제2사무부총장의 발언을 기정사실로 간주하고 대통령 사과, 관련자 문책 및 자진사퇴, 국정조사, 특검제 실시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회창(李會昌)총재는 총재단회의에서 “민주당은 ‘4·13’총선이 사상 유례 없는 깨끗한 선거였다고 주장했지만 마침내 그 핵심 당직자가 총선이 총체적 부정이었다는 자백을 했다”면서 당직자들에게 강력히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이총재는 “‘자백은 증거의 왕’이라는 말에 비춰볼 때 윤부총장의 발언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며 “이번 사안은 국기를 흔드는 일인만큼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정기국회를 안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총재는 또 기자들과 만나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선거가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이번 사건은 ‘옷로비 사건’ 이상의 중요성을 갖는다. 정치권력에 의해 검찰이 흔들리는 사건이 이 정권에서는 유난히 많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나라당은 김대중(金大中)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에서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선거법 위반자 10여명의 명단 공개 △‘제3의 정보’ 출처와 내용 및 입수 경위 공개 △검찰과 선관위에 선처를 부탁한 선거법 위반자 명단 및 검찰 선관위 관계자 신원 공개 등을 촉구키로 했다.

주진우(朱鎭旴)총재비서실장과 권철현(權哲賢)대변인은 28일 청와대를 방문해 한광옥(韓光玉)대통령비서실장에게 질의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당내 부정선거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인 최병렬(崔秉烈)부총재는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 부정선거 수사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8일 긴급 의원총회 개최 △의총 후 선관위원장 검찰총장 항의 방문 △29일 원내외 지구당위원장 및 수도권 시민 참석하는 국회 규탄대회 등의 일정을 공개했다.

윤철상의원 발언파문에 대한 여당의 해명 및 야당의 반박

민주당 해명발 언 내 용한나라당 반박
윤철상사무부총장은 ‘검찰’을 언급하지 않았고, 선관위에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제3의 정보를 입수, 사전조치를 취했다.정보가 미리 여당에 새나갔다는 것을 스스로 고백한 발언이다. 검찰과 선관위가‘여당봐주기, 야당죽이기’를 한 것이다.
선거비용과 정당비용을 잘 구분해 절반씩 사용하라는 의미였다.법정선거비용의 절반으로 신고토록 교육했다.여당이 당 차원에서 비밀교육을 통해 선거비용보고서 제출과정에 개입했다는 증거다.
이런 교육으로 회계처리를 잘 해10명정도는 고발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기소’는 선관위의 ‘고발’을 잘못 말한 것이다. 이런 교육을 시켰기 때문에 10명 정도는 기소되지 않았다.여당 당직자 입으로 10명도 넘는 소속의원들의 ‘기소’를 막았다고 고백한 것이다. 단순한 말 실수일 리가 없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