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수뇌부 격렬한 회견전쟁…野불참 정기국회 첫날 파행

  • 입력 1998년 9월 10일 18시 56분


국세청을 동원한 대선자금 불법모금사건 수사문제를 둘러싸고 여야수뇌부가 10일 각각 기자회견과 반박회견을 갖고 상대측을 격렬히 비난, 여야대치가 첨예화하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는 대선자금 불법모금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자신과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대선자금 수사를 위해 특별검사제를 도입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대통령은 대선자금 불법모금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거듭 강조했으며 김중권(金重權)대통령비서실장은 이의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여야대치로 이날 회기에 들어간 정기국회는 첫날부터 파행운영됐다.

▼여권〓김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자민련 박태준(朴泰俊)총재와 주례회동을 갖고 국가기관인 국세청을 동원해 대선자금을 모금한 것은 개인비리와는 다르므로 그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김대통령은 국민회의 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으로부터 주례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국세청의 대선자금 불법모금은 국세조세권을 유린한 악성부패사건인데 누구도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대통령은 그러나 사정은 결코 야당을 말살하려는 것이 아니므로 여야 구분이 있을 수 없다며 한나라당이 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누구의 지지도 받지 못하고 스스로 궁지를 찾아가는 것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비서실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야당이 김대통령의 대선자금 문제를 제기하려면 제도적 장치와 정당한 절차를 통해야 할 것”이라며 “법적으로는 고소고발을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 실시여부에 대해서는 “제도상으로 인정된 합법적 수단이라면 거절할 까닭이 없다”고 말했다. 김비서실장은 특별검사제에 대해서는 “제도상 인정된 수단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이총재는 기자회견을 통해 김대통령의 대선자금부터 먼저 공개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현정권을 ‘독재정권’으로 규정하면서 “현재의 검찰은 공정성을 잃었다”며 여야대선자금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을 주장했다.

이총재는 특히 “특별검사의 조사결과 우리당이 대선자금과 관련해 잘못이 있는 것으로 판명된다면 그에 대한 모든 도의적 정치적 책임은 당시 대통령후보였고 현재 당총재인 내가 전적으로 지겠다”고 말했다.

〈임채청·김차수기자〉ccl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