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영입대상 의원들,『국회의장職 밀어달라』등 요구

  • 입력 1998년 6월 12일 19시 47분


여당행을 원하는 한나라당 의원들이 입당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요구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권 관계자들은 선거법 위반 등 위법사실에 대한 선처에서부터 국회직 및 16대 총선 공천보장, 심지어 은근히 돈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 등 여당은 한나라당 의원들의 무리한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이지만 반드시 의원영입을 성사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이같은 원칙이 지켜질지는 미지수다. 이에 따라 여권이 개혁과 경제회생을 명분으로 진행중인 한나라당 의원 영입작업이 과거 정권에서처럼 모종의 ‘거래’속에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영입작업을 맡고 있는 국민회의의 한 의원은 “선거법 위반 및 한보비리 사건으로 각각 재판에 계류중인 한나라당의 서울과 경기출신 의원 2명은 자신들의 위법사실을 없는 것으로 해주면 언제든지 입당원서를 쓰겠다는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비리에 연루된 의원은 영입하지 않는다는 게 여권의 방침”이라며 “또 선거법 위반에 대한 선처도 들어주기 어려운 사안이어서 영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회의 다른 의원은 “최근 자신의 기업이 부도난 모의원이 ‘여당에 입당하면 채권자들이 돈을 받고 들어갔을 것으로 생각해 빚을 갚으라고 요구할텐데 나도 뭔가 할 말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은근히 자금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회의의 영입작업팀에 소속된 의원들이 ‘돈거래까지 하면서 의원영입을 할 수 없다’고 단호히 거절, 사실상 영입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국민회의 관계자들은 또 국회의장 등 국회직을 요구하는 의원도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의 수도권과 영남권 중진 2명이 다선(多選)경력 등을 내세워 국회의장직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당에서는 이같은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여당에 입당을 원하는 상당수 의원들은 16대 총선에서 공천을 보장하는 각서를 써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입작업팀의 동교동계 인사는 “16대 공천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입당을 주저하는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동교동계 의원들의 연명으로 각서를 써주겠다고 설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일부 의원들은 여당 지구당위원장들의 반발을 잘 무마해주면 입당하겠다는 ‘순진한’ 요구만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같은 여당측의 주장에 대해 영입대상 의원들 대부분은 내용이 과장됐거나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양기대기자〉k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