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피어날거야’ 꽃다발의 격려[이재국의 우당탕탕]〈90〉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9일 23시 30분


코멘트
8년 넘게 다닌 회사를 그만뒀다. 퇴사를 앞둔 일주일 동안은 밤에 잠도 오지 않았고, 잠자리에 들어서도 잠을 설쳤다. 회사에 출근해 있는 동안 침착하게 남은 일들을 정리하려고 했지만, 마음은 들떠 있었고 시간은 또 왜 이리 더디게 가는지, 하루하루가 불편하기만 했다. 겨우 8년 다닌 회사를 퇴사하는 데도 이렇게 감정이 북받쳐 오르는데 20∼30년씩 다닌 분들은 기분이 어떨까. 마지막 날 아침, 사무실 책상 서랍을 정리하는데 제일 많은 자리를 차지한 건 그동안 만났던 사람들에게 받은 명함이었다. 대충 세어보니 1500장이 넘었다. 영업사원도 아닌데 참 많은 사람을 만났구나. 그중에는 친한 선후배가 된 사람들도 있었고 명함이랑 이름만 봐서는 누군지 잘 모르겠는 사람도 있었다. ‘직장생활이라는 게 결국 명함만 남는 거구나’ 생각하니 학창 시절 읽은 윤흥길의 소설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제목이 떠올랐다. 소설의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결국 지난 8년 동안 나의 직장생활은 ‘1500장의 명함으로 남은 사내’로 기록될 것 같았다.

이재국 방송작가 겸 콘텐츠 기획자
이재국 방송작가 겸 콘텐츠 기획자
그렇게 서랍 정리와 마음 정리를 모두 끝내고 오후 6시, 마지막 퇴근을 하며 사무실 문을 나섰는데 아내가 회사 앞에 서 있었다. 두 손에 꽃다발을 들고 있길래 ‘오늘 무슨 날인가?’ 잠시 생각하는 사이 아내는 꽃다발을 나에게 내밀었다. “그동안 수고했어요.” 그 한마디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핑 돌았다. 꽃다발이라니, 이 순간 나에게 꽃다발이라니. 사실 회사 그만두면 어떡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다. 생활비며, 보험료며, 각종 카드값이며 돈 들어갈 곳이 여간 많은 게 아니라 겉으로는 덤덤한 척하고 ‘걱정 마, 잘될 거야’ 자기 최면을 걸었지만, 걱정이 많았던 건 사실이다. 옆에서 그걸 지켜보는 아내도 걱정이 많았을 텐데, 아내는 한 번도 내색하지 않고 “당신은 잘될 사람”이라는 말만 되풀이했었다. 그런데 나에게 꽃다발이라니. 퇴사를 축하한다며 꽃다발이라니, 정말 예상 못 한 장면이었다.

퇴사 기념 꽃다발을 받고 그날 저녁, 가족과 함께 식사를 했다. 아내는 나에게 새로운 지갑을 선물했고 딸은 나에게 편지를 써서 건넸다. 퇴사하면 기분이 우울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기분이 좋았다. 물론 아직 퇴사의 맛을 제대로 느낄 시간도 없었지만, 아무튼 기분은 상쾌했다. 그리고 늦은 밤, 혼자 거실에 앉아 꽃다발을 바라보는데 여러 추억이 떠올랐다. 내 인생에서 꽃다발을 받았던 적이 몇 번이나 있었나 기억해 보니 일단 초등학교 졸업식 때가 떠올랐다. 엄마가 학교 앞에서 사 주신 울긋불긋한 꽃다발을 들고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사진을 찍었던 기억, 그리고 중학교 교문 앞에서 엄마가 주신 꽃다발을 들고 사진 찍었던 기억. 고등학교 졸업식 때는 잘 기억이 나질 않고, 대학교 졸업식 때 엄마가 사 주신 꽃다발을 들고 동기들이랑 사진 찍었던 기억. 생각해 보니 그동안 꽃다발은 모두 엄마가 주셨고 꽃다발을 받았던 건 대부분 졸업식이었던 것 같다. 어쩌면 끝이기도 하고 또 시작이기도 한 그 시점에서 받은 꽃다발. 흔히 축하할 일이 있거나 고백할 일이 있을 때 꽃다발을 주고받지만 그 꽃다발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크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퇴사하며 받은 꽃다발을 한참 바라보다가 깨달았다. 그동안 고생했고, 앞으로 어떤 비바람이 불고,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그대, 반드시 피어나시라! 그대는 꽃처럼, 아니 꽃보다 더 아름다운 인생이다. 그러니 그대, 반드시 피어나시라, 졸업과 입학 그리고 모든 일의 시작과 끝에 그대가 받은 그 꽃다발은 그대를 향한 활짝 핀 응원이라는 걸 꼭 기억하시라.

이재국 방송작가 겸 콘텐츠 기획자


#격려#꽃다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