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직을 고민하는 엄마들에게[오은영의 부모마음 아이마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5일 23시 45분


코멘트

<188> 두려움 극복이 가장 필요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아이가 돌이 지나면서 복직을 고민하는 엄마가 찾아왔다. 이 엄마는 앞으로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면서 나머지 시간은 양쪽 어르신들께 부탁드릴 계획이지만 자꾸만 마음이 무거워진다고 했다. 많은 것이 걱정되고 불안한데, 지금 자신이 아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을 좀 해달라고 했다.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오은영 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오은영 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복직을 준비하면서 엄마가 아이를 위해 준비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일이다. 많은 엄마들이 아이가 너무 걱정이다. 아직 이것도 저것도 못 하는데, 떼 놓고 나가도 괜찮을까, 과연 적응은 잘할까, 많이 힘들어 하거나 무슨 문제라도 생기는 것은 아닐지 불안하다. 더불어 지금의 선택이 엄마로서 최선일지, 이기적인 것은 아닐지 죄책감도 생긴다. 그래서 하루에도 열두 번 ‘그냥 하지 말까?’ 하는 생각을 한다.

복직을 준비하는 엄마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런 갖가지 모호한 내 안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걱정과 불안은 아이의 것이 아니다. 나의 것이다. 우선 그것을 인지해야 한다.

엄마가 복직하고 나면 아이는 괜찮을까? 아무렇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아이는 불안했다가 적응해 나갈 것이다. 그것이 성장이고 발달이다. 물론 예비 단계의 도움은 좀 필요하다. 미리 몇 주 정도 엄마와 함께 아이를 맡아주실 분과 친해질 시간을 갖는 것이다.

아주 엄청난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고는 아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 몰라도 결국 적응한다. 그 과정이 좀 매끄러운 아이가 있고 그렇지 않은 아이가 있을 뿐이다. 오래 걸리는 아이가 있고, 짧은 아이가 있을 뿐이다. 너무 매끄럽지 않거나 오래 걸린다면 그때는 전문가를 찾아가서 도움을 좀 받으면 된다. 미리 걱정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모든 것을 다 예측할 수는 없다. 결국은 겪어야 해결된다. 겪어가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면 된다.

어떤 엄마는 절실한 눈빛으로 “원장님, 저 정말 복직해도 될까요?”라고 묻기도 한다. 이럴 때 나는 “더 중요한 것의 선택입니다”라고 대답한다. 아이의 상태가 어떤가, 크게 치료해야 할 질환이 있는가, 부모가 붙어서 도와줘야 할 문제점이 있는가, 만약 그런 상황이라면 휴직을 더 연장해야 한다. 휴직이 안 되는 상황이라면 어렵지만 퇴사 결정을 내려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이나 엄마나 중간 적응 과정의 어려움은 견뎌야 한다.

막연한 불안감으로 ‘집에 있어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결정하지는 않았으면 한다. 엄마 자신이 집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좋고, 모든 여건이 집에 있어도 된다면 그래도 된다. 하지만 내 인생에서 뭐가 중요한지, 나는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지도 고려해야 한다. ‘사회적 역할을 하고 싶다. 일하고 싶다. 돈을 벌고 싶다’라는 마음이 있다고 해서 나쁜 엄마는 아니다.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죄책감을 갖지 않았으면 한다. 아이한테 모든 것을 희생하는 것 같이 보여지는 상황만이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는 아니다. 막연한 불안감으로 한 선택은 나중에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도 선택이 어렵다면 나중에 자신이 조금 덜 후회하게 될 길이 어느 쪽일까 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도 있다.

하루 종일 함께 있던 엄마가 직장에 가면, 처음에는 아이가 울고 불고 난리를 칠 수도 있다. 당연한 반응이다. 하지만 아이를 봐 줄 분이 믿을 만하다면, 아이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할 것이고, 봐주는 분도 아이를 파악할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발달상 큰 문제가 없으면 좀 예민하다고 해도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우리 부모들은 아이가 울거나 힘들어 하면 그 모습을 못 견딘다. 과도한 것을 억지로 겪게 하면 안 되지만 살면서 어쩔 수 없는 것들이 있다. 피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그것은 그냥 인간의 자연스러운 삶이다. 그런 것들을 겪으면서 우리는 더 단단해지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도 생긴다. 자연스럽게 겪으면서 문제가 생기면 해결해보고, 해결이 안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찾으면 된다.

이런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는 것은 우리 안의 불안이다. 지금 복직을 준비하고 있다면 무엇보다 나의 불안을 잘 보고 있어야 한다. 그 불안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이 걱정되는지 쭉 적어 본다. 그리고 그것들이 정말 지금 걱정할 것인지 따져봤으면 한다.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오은영 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복직 고민#두려움 극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