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尹선대위 재편 놓고 종일 혼선·갈등, 이래서 쇄신이 될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4일 00시 00분


코멘트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율 하락으로 국민의힘이 선거대책위 쇄신에 나섰지만 하루 종일 혼선을 빚고 갈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사퇴 여부부터 갈팡질팡이었다. 당초 윤 후보 측은 김 위원장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발표했다가 뒤늦게 “소통 착오로 잘못 전달됐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정정했다. 선대위 개편으로 윤 후보 지지율 반등의 모멘텀을 만들려고 했지만 오히려 소통 부재의 난맥상만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왔다.

선대위 개편을 둘러싼 윤 후보와 김 위원장 간 불협화음도 불거졌다. 윤 후보는 그제 선대위 6개 본부장의 일괄 사퇴 건의를 받고 숙고하겠다고 했으나 김 위원장은 어제 전격적으로 선대위 개편 내용을 발표했다. 윤 후보에게 사전 연락도 없이 김 위원장이 일방 통보하듯이 발표한 것이다. 김 위원장이 “윤 후보에게 선대위가 하라는 대로 연기만 잘해 달라고 했다”고 말한 것도 논란이 됐다. 윤 후보 측은 대선 후보의 독자적인 권한을 무시한 발언이라고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윤 후보의 선대위 새판 짜기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선대위 쇄신 차원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도 당직을 일괄 사퇴했다. 소속 의원들도 의원총회에서 모두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의총에선 연일 윤 후보를 비판하고 있는 이준석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그러나 이 대표는 “내 거취는 변동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오히려 최고위원들이 그만둔다면 즉각 후임자를 뽑겠다고 했다. 당 지도부 패권을 놓고 권력투쟁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선대위에 이어 당 지도부도 자중지란을 보인 것이다.

윤 후보는 “모두 후보인 제 탓”이라며 선대위 개편 논의를 위해 오늘 예정된 일정도 취소했다. 윤 후보가 어떤 카드를 내놓을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어제 하루 국민의힘에서 벌어진 지리멸렬한 모습만 보면 실망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어느 누가 윤석열 선대위의 쇄신과 혁신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대부분의 신년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 지지율은 하락세였지만 정권교체 여론은 아직도 정권연장 여론보다 높았다. 정권교체를 바라지만 윤 후보에게 실망한 여론이 상당 부분 이탈한 것이다. 윤 후보는 내분 상태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적당히 수습하는 척하는 땜질 처방으로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면 역풍이 불 것이다. 필요하면 모든 것을 버린다는 각오로 근본적 수술에 나서야 한다. 윤 후보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윤석열#국민의힘#쇄신#혼선#갈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