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의 횡포에 맞서 살아남으려는 乙의 몸부림인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잠자기 전 읽기만 해도 나쁜 기분이 사라지는 마음의 법칙 26’에 실린 ‘주운 막대기의 법칙’ 설명. ‘갑질’하는 사람을 우연히 막대기를 주운 아이처럼 생각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인빅투스 제공
잠자기 전 읽기만 해도 나쁜 기분이 사라지는 마음의 법칙 26’에 실린 ‘주운 막대기의 법칙’ 설명. ‘갑질’하는 사람을 우연히 막대기를 주운 아이처럼 생각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인빅투스 제공
회사원 박모 씨(37)는 직장 상사에게 스트레스를 받은 날에는 ‘잠자기 전 읽기만 해도 나쁜 기분이 사라지는 마음의 법칙 26’을 자주 펼친다. 이른바 ‘갑을 관계’의 대처법을 다룬 이 책의 내용인 ‘주운 막대기의 법칙’(사진)을 보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한다. ‘주운 막대기의 법칙’은 남자아이가 막대기를 주우면 장난삼아 마구 휘두르듯, ‘을’에 놓인 사람을 별 생각 없이 공격하는 ‘갑’을 비꼬면서, 아이를 대하듯 갑에 대해 웃어넘기라는 내용이다. 박 씨는 “인간관계, 특히 윗사람과의 관계가 항상 쉽지 않다”면서 “이런 고민으로 마음이 답답해질 때마다 책을 펼친다”고 말한다.

박 씨처럼 직장 상사나 고객 등 ‘갑’에 대한 ‘을’의 관계 맺기에서 오는 문제점과 대처 방법을 다룬 책들이 요즘 인기다. 출판계에 따르면 특히 지난해 말 발생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42)의 ‘땅콩 회항’ 이후 이런 분위기가 두드러진다.

동아일보는 3일 교보문고와 함께 갑에 대처하는 을의 태도, 수직관계 대처법 같은 인간관계를 다룬 서적 판매량을 비교했다. ‘땅콩 회항’ 논란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둘째 주를 기준으로 전후 두 달간이 비교 기간이었다. 조사 결과 이런 책들의 판매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상사와의 갈등 대처법 등을 다룬 ‘당신 없는 회사에 가고 싶다’는 땅콩 회항 논란 이후 279.2%, 상대방에 대한 감정 조절을 제시한 ‘욱하는 성질 죽이기’는 196.2%가 증가했다.

‘잠자기 전…’은 46%, 갑을 문화와 사회적 모순을 다룬 ‘갑을의 나라’도 36% 늘었다. ‘잠자기 전…’을 낸 인빅투스출판사의 김성한 편집자는 “특히 땅콩 회황 이후 베스트셀러 순위가 5계단 이상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내 마음 다치지 않게’, ‘쎈 놈 vs 약한 분’, ‘관계 수업’, ‘나를 미치게 만드는 사람들’ 등 인간관계 대처법 관련 책들도 올 들어 잇달아 출간되고 있다. 이 책들은 ‘갑과 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사람 때문에 매일 괴로운 당신을 위한’, ‘비뚤어진 마음에 상처를 받지 마라’ 등의 부제를 달고 있을 정도로 인간관계 대처에 어려움을 느끼는 독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교보문고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20위 순위(2월 넷째 주 기준)에는 ‘미움 받을 용기’(1위),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6위), ‘상처받을 용기’(9위), ‘잠자기 전…’(10위), ‘관계 수업’(12위), ‘욱하는 성질 죽이기’(14위), ‘보이지 않는 심리’(16위) 등 인간관계에 초점을 둔 책들이 주축을 이룬다.

‘쎈 놈 vs 약한 분’을 낸 휴먼큐브 출판사의 황상욱 대표는 “1월에 책을 출간했는데 2쇄까지 다 판매됐다”며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놈’이 되기보다는 ‘분’이 돼야 한다는 내용에 독자가 호응한 것 같다”고 말했다. ‘관계 수업’의 흐름출판 김세원 편집장도 “책 내용 일부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더니 빠른 속도로 퍼졌다”며 “책 광고를 전혀 안했는데 한 달 만에 5쇄까지 찍었다”고 말했다.

과거 자기계발서가 ‘∼해라’ 식의 조언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써 자신을 성장시키는 내용이 자기계발서의 추세라고 출판계는 설명한다.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를 발간한 센추리원 출판사 신성식 편집장은 “인간관계에 대한 매뉴얼을 알려주는 책이 호응을 얻는다는 것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 게 쉽지 않은 현실에 대한 반증”이라며 “한동안 호응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잠자기 전 읽기만 해도 나쁜 기분이 사라지는 마음의 법칙 26#을#자기계발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