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리포트]IT솔루션 만족도 조사보고서

  • 입력 2001년 3월 15일 14시 07분


KRG가 국내 102개 기업을 대상으로 E-BIZ, DW, 스토리지, 그룹웨어, NT, 네트워크 장비, 유닉스, 컨설팅 및 SI , DBMS, ERP 등 10여개 주요 전략 IT솔루션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전체적인 만족도는 5점 척도로 3.37을 기록, 평균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다.

솔루션별로는 E-비즈니스, 데이터웨어하우징 등의 만족도가 높은 반면 DBMS, ERP등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됐다. 항목별로 보면 브랜드 신뢰도는 상당히 높게 형성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격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솔루션별 만족도 조사 결과 E-BIZ 솔루션, 데이터웨어하우징, 스토리지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고, 반면에 컨설팅 및 SI, DBMS, ERP 등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항목별로 보면, 가격만족도는 그룹웨어, 컨설팅 및 SI, NT 서버가 높았고, 성능 면에선 DW, 네트웍 장비 및 솔루션, 스토리지가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스토리지, E-BIZ 솔루션, 브랜드 신뢰도는 E-BIZ 솔루션과 서버 부분, DW, 네트웍 등이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공급업체별 만족도 조사 결과 대부분의 업체들이 근소한 차이를 나타내 상호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았다. 가령 NT 서버 경우 IBM이 3.45, 컴팩이 3.44로 거의 유사한 만족도를 보이고 있고, ERP분야는 오라클과 SAP, 그룹웨어는 MS, 핸디소프트, 로터스가 근소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스토리지, 네트웍 등의 분야는 1위 업체인 EMC와 시스코의 우위가 두드러진 경우라 할 수 있다.

벤더별 평가를 실시한 7개 솔루션의 대부분 벤더들은 외국업체로 드러났다.

국내 업체중에서는 삼성SDS와 그룹웨어의 핸디소프트만 선정됐다.

업종별로 보았을 때 유통/서비스 업체들의 IT 솔루션 사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제조업체의 만족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IT솔루션 만족도 조사보고서]전문보기484M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72, ymkim@krgweb.)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