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Beauty]최초의 멜라토닌 성분 수면제, 불면증 노인 삶의 질 높인다

  • 동아일보

불면증 치료약 ‘서카딘’ 개발자 나바 지사펠 교수 인터뷰

《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수면 관련 호르몬이다.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않거나 적게 분비되면 불면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건일제약이 7월 멜라토닌을 주성분으로 하는 불면증 치료 전문의약품 서카딘을 국내에 출시했다. 기존 수면제들은 환각이나 각성, 중독성 등이 있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1회 3∼4주로 처방이 제한돼 있지만 서카딘은 비향정신성의약품으로 1회 13주까지도 처방이 가능해 화제가 되고 있다.

서카딘은 한 신경정신학 박사의 오랜 관심 끝에 발명된 치료제다. 본보가 서카딘의 원 개발자이자 이스라엘 뉴림사의 설립자인 나바 지사펠 교수(65)와 이메일 인터뷰를 진행했다. 1991년 설립된 중추신경계 노인성 질환 치료제 전문 제약기업 뉴림사는 현재 이스라엘, 호주, 스위스 및 기타 10개국의 승인을 받아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전세계 43개국에 서카딘을 판매하고 있다. 서카딘의 개발 과정과 효과 등을 지사펠 교수에게 직접 들어봤다.

지사펠 교수와의 인터뷰를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
나바 지사펠 교수는 “잠을 충분히 자야 뇌의 에너지가 회복돼 기억력도 강화된다”며 “서카딘은 잠들기 힘들어 하는 노인들을 위한 세계 최초의 멜라토닌 성분 불면증 치료제”라고 말했다. 건일제약 제공
나바 지사펠 교수는 “잠을 충분히 자야 뇌의 에너지가 회복돼 기억력도 강화된다”며 “서카딘은 잠들기 힘들어 하는 노인들을 위한 세계 최초의 멜라토닌 성분 불면증 치료제”라고 말했다. 건일제약 제공
Q. 노인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제약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A.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인의 기대수명은 계속 늘고 있다. 하지만 수명이 연장된다는 것이 곧 양질의 삶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뉴림사의 설립 목적은 노인들이 오래도록 건강을 유지하고 활발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약을 만드는 것이다.

뉴림사는 노인의 뇌기능 회복과 건강증진을 위한 약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양질의 수면’은 노인의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원기를 회복시키는 편안한 수면은 뇌의 에너지를 회복하고 기억력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불필요한 기억조각들을 버리고 맑은 정신으로 하루를 영위하기 위해선 잠을 ‘잘’ 자야 한다.

서카딘은 잠들기 힘들어 하는 노인이 행복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된 치료제다.

Q. 불면증과 멜라토닌 호르몬은 서로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

A. 멜라토닌은 밤과 낮의 길이나 계절에 따른 일조시간 변화 등과 같은 광주기를 감지해 혈압, 신진대사, 생체리듬 등이 외부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나이가 들면서 멜라토닌 분비가 약해져 수면에 문제를 호소하는 노인이 많다.

뉴림사는 치료제 개발에 앞서 뇌에 멜라토닌을 공급하면 생체시계와 생리적 수면을 진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서카딘을 복용한 불면증 환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결과 시험 참가자들은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수면 유지 능력이 향상됐다.

서카딘을 복용하면 깊은 수면을 억제하는 졸피뎀 등 기타 수면제와는 달리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 모두 가능하다.

Q. 서카딘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A. 서카딘은 세계 최초의 멜라토닌 기반 의약품이다. 55세 이상의 불면증 환자, 자폐스펙트럼 장애 환자를 포함해 신경발달장애가 있는 소아, 알츠하이머 환자 등 멜라토닌 분비 수준이 낮은 사람들에게 부족한 멜라토닌을 보충해준다.

서카딘은 신체 기능 향상은 물론이고 자세와 기억력, 운전, 인지능력 등에 손상을 끼치지 않으며, 향정신성의약품인 여타 수면제들과 달리 의존성, 내성 등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다.

Q. 서카딘을 복용할 때 유의할 점은….

A. 불면증에 걸렸을 때 약을 복용하려면 서카딘을 가장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수면제들은 중독성이 있어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불면증이 유발될 수 있다. 기존에 복용하던 수면제를 중단할 땐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서서히 약을 줄여나가도록 한다.

서카딘의 우수한 유효성은 이미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40여 개국에서 전문처방의약품으로 시판되고 있으며 유럽에선 55세 이상 불면증 환자를 위한 1차 요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Q. 현재 개발 중인 뉴림사의 다른 제품들엔 어떤 것들이 있나.

A. 뉴림사는 중추신경계 분야 치료제에 주력하고 있다. 뉴림사의 주된 치료제는 신경 및 인지능력 등을 향상시켜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는 제품들이다.

현재까지 개발이 진행된 치료제들로는 신경발달장애 소아의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한 멜라토닌제형 제품, 불면증을 앓는 노인 및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을 위한 서카딘 등이 있다. 불면증과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이중멜라토닌 세로토닌 수용체 ‘피로멜라틴’ 역시 뉴림사가 개발하는 주요 제품이다.

뉴림사는 이같이 개발된 치료제들에 대한 임상데이터를 바탕으로 대사증후군에 대해서도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지연 기자 lim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