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연 “바뀐 상황에 빠르게 대처해야 최고의 우주인”

  • 입력 2008년 3월 11일 17시 18분


"발사를 불과 한 달 앞두고 중책을 갑작스럽게 맡아 부담이 크지만 남은 시간 동안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우주에서 완벽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 최초 우주인 후보로 10일 선정된 이소연(30·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 씨는 11일 항공우주연구원을 통해 배포한 소감문에서 다음달 8일 러시아 우주선 소유스호의 탑승 우주인으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이렇게 밝혔다.

이 씨는 "어느 때라도 임무가 바뀌었을 때 그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 우주인이야 말로 최고의 우주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지금이 바로 그 자질을 판단하는 시기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4월 8일 한국 최초의 우주인은 단지 혼자 우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함께 훈련 받은 동료(고산 씨)와 국민 모두의 꿈을 싣고 가는 것"이라면서 "지금 이 순간 국민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했다.

당초 탑승 우주인으로 선정됐다가 자료 유출 문제로 이 씨와 역할이 바뀌어 지상(地上) 임무를 맡게 된 고산 씨도 함께 소감을 밝혀 왔다.

고 씨는 "1년간 러시아에서 지내면서 부끄럽지 않은 우주인이 되려 노력해 왔다"면서 "그러나 저의 불찰로 러시아가 정해 놓은 선을 넘어버려 그간 성원해 주던 국민과 관계자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고 씨는 또 "새로 탑승우주인이 된 이소연 씨가 우주를 향한 저와 국민의 꿈을 반드시 이뤄줄 것이라고 믿는다"며 "예비우주인으로서 마지막까지 훈련에 최선을 다해 한국이 우주강국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탑승우주인으로 임무가 바뀐 이 씨는 지난주 말부터 고 씨와 훈련을 받던 러시아 탑승팀 우주인과 함께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이 씨가 다음 달 8일 러시아 유인(有人)우주선 소유스 호를 타고 성공적으로 우주여행을 마치면 한국 최초의 우주인이자 아시아에서 두 번째 여성 우주인이 된다.

특히 4월 19일 이 씨가 타고 돌아올 소유스 호에는 국제우주정거장(ISS) 제16대 원정대 선장이었던 미국 여성우주인 페기 위트슨 씨가 탑승할 예정이어서 귀환 우주인 3명 중 2명이 여성우주인이 되는 기록도 세울 것으로 보인다.

박근태 동아사이언스기자 kunta@donga.com

김훈기 동아사이언스기자 wolf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