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첫 우주인 이소연씨로 전격교체

  • 입력 2008년 3월 10일 18시 38분


교육과학기술부 이상목(왼쪽) 국장이 백홍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과 함께 10일 과천정부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에 탑승할 한국인 첫 우주인을 고산 씨에서 이소연 씨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
교육과학기술부 이상목(왼쪽) 국장이 백홍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과 함께 10일 과천정부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에 탑승할 한국인 첫 우주인을 고산 씨에서 이소연 씨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
러시아 유인(有人)우주선 '소유스' 호를 타고 우주로 갈 한국 최초의 우주인이 고산(32) 씨에서 여성 과학도인 이소연(30) 씨로 전격 교체됐다.

이번 교체의 이유는 고 씨의 자료 유출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한국 과학계의 대외 신뢰도 저하 등 후유증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0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우주인관리위원회를 열어 다음달 8일 소유스 호를 타고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향할 탑승우주인을 당초 선정된 고 씨에서 예비우주인인 이 씨로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러시아 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상목 교육과학부 국장은 "이달 7일부터 이 씨가 고 씨를 대신해 러시아의 정식 탑승우주인 2명과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며 "이번 역할 교체는 두 우주인의 훈련과 책임을 맡은 러시아연방우주청이 탑승우주인의 교체를 요구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씨는 지난해 9월 반출이 금지된 훈련 매뉴얼을 실수로 외부로 유출한데 이어 올해 2월 한국 우주인의 보유가 금지된 자료를 임의로 빌려 보관하다 러시아 측에 적발됐다고 교육과학부는 덧붙였다.


한국 최초 우주인 고산-이소연 씨 러시아 훈련현장<로이터/동아닷컴 특약>


▲ 영상취재 : 서중석 동아닷컴 기자

백홍열 항공우주연구원장은 "러시아 측이 고 씨의 자의적인 행위가 실제 우주에서 우주선과 다른 우주인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해 교체를 요구한 걸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 씨가 그동안 정식 탑승우주인이었던 고 씨와 똑같은 훈련을 받아온 만큼 내달 우주인 배출 계획에는 차질이 없다"고 말했다.

이 씨는 이달 19일 러시아의 최종 테스트를 통과하고 발사 직전까지 특별한 건강상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4월 8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발사되는 소유스 호를 타고 우주로 향하는 한국 최초의 우주인이 된다.

지난해 9월 고 씨는 우주선에 탑승할 프라이머리(탑승) 우주인에, 이 씨는 백업(예비) 우주인에 각각 선정돼 러시아에서 훈련을 받아 왔다.

한편 그동안 정부가 러시아의 강경한 보안 방침을 인지한 상황에서 고 씨의 실수를 보고받고도 단순 주의조치에 그치는 등 우주인 관리가 안이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김훈기 동아사이언스기자

박근태 동아사이언스기자kunt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