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건 기자의 인저리 타임]K리그와 TV, 찰떡궁합 되려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189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농구는 전·후반 경기였다. 1940년대 후반에 출범한 미국프로농구(NBA)는 달랐다. 전·후반을 쪼개 4쿼터를 만들었다. 그 배경에는 경기를 중계하는 방송사가 있었다. 쉬는 시간이 늘어야 광고를 더 많이 내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전·후반 시스템을 고집하던 국제농구연맹(FIBA)은 결국 1990년대 이후 4쿼터 제도를 도입했다. 팬들의 인기를 등에 업은 NBA 사무국이 FIBA를 신경 쓸 필요는 없었다.

▷‘스포츠 천국’ 미국의 4대 프로 스포츠로는 야구(MLB), 미식축구(NFL), 농구, 아이스하키(NHL)가 꼽힌다. 축구가 이 종목들에 비해 인기가 떨어지는 이유는 방송사가 외면한 탓이 크다. 축구 중계에서 광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전·후반 사이가 유일하다. 작전 타임도 없고 선수를 교체할 때도 경기는 계속된다. 1980년대 미국 프로축구는 더 많은 골을 유도해 방송사들의 관심을 끌겠다며 오프사이드 룰을 완화했다. 하지만 국제축구연맹(FIFA)이 “회원에서 제명하겠다”고 경고하자 FIFA 룰로 복귀했다. ‘글로벌 스포츠’라는 점이 미국 프로축구 흥행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K리그 간판스타인 전북 이동국이 어린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밝힌 ‘소신 발언’을 놓고 축구팬과 야구팬들의 논쟁이 뜨거웠다. 이날 프로야구는 지상파 3곳을 포함해 11개 채널이 중계했다. 한화-kt 경기는 5개 채널이 중계했다. 이동국은 ‘전파 낭비’라는 표현을 써 가며 이 점을 지적했다. 반면에 프로축구는 TV를 통해 볼 수 없었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는 “지상파 중계 경기는 케이블 채널이 들어올 수 없다. 지상파가 선택하지 않은 2경기를 케이블 채널 5곳과 인터넷TV(IPTV) 채널 3곳이 중계하다 보니 한 경기에 5곳이 몰렸다”고 밝혔다.

▷이날 K리그 클래식은 2경기(제주-울산, 포항-부산)가 열렸다. ‘어린이날 이벤트’로 보기에는 관심을 끌기 어려운 매치였다. 만약 이날 수원-서울의 ‘슈퍼매치’나 울산-포항의 ‘동해안 더비’를 잡아놨다면 중계를 했을까. 그렇지는 않았을 것이다. 방송사들이 어린이날 프로야구 중계를 일찌감치 편성해 놨기 때문이다. 어차피 중계가 되지 않는다면 확실한 흥행 카드는 중계를 할 수 있을 때 꺼내는 게 낫다는 게 프로축구연맹의 판단이었을 것이다.

▷이동국의 발언을 놓고 일부 야구팬은 “시청률이 나오지 않는 축구를 중계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것도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 2일 KBS1을 통해 방송된 전북-수원 경기의 전국 시청률(닐슨코리아)은 2%가 넘었다. 5일 지상파로 중계된 프로야구 3경기 가운데 시청률 2%를 넘은 경기는 하나뿐이었다. 프로야구는 전 경기를 중계하기에 시청률이 분산된다는 점을 감안해도 휴일 낮 시청률 2% 이상이 무시할 만한 수치는 아니다.

▷인기가 없어 중계를 하지 않는다기보다는 프로축구가 TV와 궁합이 맞지 않는 것이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그렇다면 ‘어린이날 축구 보고 싶은 어린이들은 어떡하라고’라는 이동국의 안타까움은 풀릴 수 없는 문제일까. 당장은 쉽지 않을 듯 보인다. 한두 경기 시청률이 좋다고 광고가 따라 붙지는 않는다. 하지만 경기장에 관중이 꾸준히 들어차면 미디어는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2006년만 해도 국내 프로야구는 이승엽(삼성)이 뛰던 일본 프로야구에 밀려 하루에 2경기만 중계를 했다.

이승건 기자 why@donga.com
#K리그#TV#프로야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