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학년도 수능]수리-탐구 과목별 심화학습 필요

입력 2005-03-30 18:26수정 2009-10-09 04:36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국적으로 고교 3학년을 대상으로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30일 서울 종로구 안국동 덕성여고에서 학생들이 심각한 표정으로 시험문제를 풀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수리와 탐구영역,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과목별로 특성을 살려 사고력을 측정하는 심화문제가 나온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과목별로 깊이 있는 학습을 해야 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학교수업을 충실히 받고 보충적으로 EBS 강의를 적절하게 학습한 수험생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어, 외국어(영어)는 여전히 여러 교과가 관련되거나 각 교과의 여러 단원이 관련된 소재를 지문으로 활용하는 통합교과형으로 출제된다.

특히 외국어는 지난해부터 어휘 출제범위가 심화선택과정(고교 2, 3학년)까지 확대됐으며 지문도 길어졌다.

수능성적표에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만이 표기된다. 따라서 각 대학이 이들 점수를 어떻게 반영하느냐에 따라 수험생의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대학들은 선택과목에 따라 원점수가 같더라도 표준점수가 크게 차이 나는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망대학의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 전형방식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영역별 출제경향=언어영역은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두되 어휘와 어법 관련 내용도 출제한다.

지문은 인문사회, 과학기술, 예술문학, 생활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해 독서 체험의 폭과 깊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독서량이 많은 학생이 유리하도록 출제한다는 방침이다.

수리영역은 단순한 암기로 해결하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은 내지 않고 계산능력, 수학적 이해력, 추론능력, 문제해결력을 평가할 계획.

수리 ‘가’형 선택과목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뿐 아니라 수학Ⅰ이나 수학Ⅱ의 내용과도 통합 출제할 수 있다.

외국어(영어)영역은 독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길이의 지문을 채택한다. 의사소통 능력의 정확성을 배양하기 위해 어휘 및 문법 문항을 포함하고 기본 어휘와 함께 심화선택과목 수준의 어휘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출제한다.

탐구영역은 교과서 내용에만 치중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과 시사성 있는 교과서 이외의 소재 및 내용도 출제한다. 과학탐구의 경우 과학 개념의 이해 및 적용 문항은 4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EBS 강의 얼마나 반영되나=평가원이 올해 수능도 EBS 수능 강의와 연계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수험생들은 EBS 강의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EBS는 지난해 수능의 경우 EBS 수능 강의에서 언어 86.7%, 수리 82.5∼83.3%, 외국어 82%, 탐구영역 75∼90%가 각각 반영됐다는 자체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EBS의 수능 적중률은 과장된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찮다. 또 EBS 강의와 똑같거나 거의 비슷한 문제는 내기 어렵기 때문에 EBS 강의에만 의존하지 말고 교과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수능 시행=원서교부 및 접수는 8월 30일부터 9월 14일까지다. 토, 일요일과 공휴일은 원서를 받지 않는다. 11월 23일 시험을 치르고 12월 19일 성적을 통지한다.

시험은 오전 8시 40분에 시작돼 △1교시 언어(90분) △2교시 수리(100분) △3교시 외국어(영어·70분) △4교시 사회·과학·직업탐구(126분) △5교시 제2외국어/한문(40분) 순으로 치러진다. 4교시 탐구영역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풀어야 한다.

영역/선택과목별 문항 수 및 출제 범위
구분
영역
문항 수출제 범위(선택과목)
언어60문항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수리

(택 1)
‘가’형 30문항(수학Ⅰ 12문항, 수학Ⅱ 13문항,선택 5문항)수학Ⅰ+수학Ⅱ+선택과목(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등 3과목 중 택 1)
수리
(택 1)
‘나’형30문항수학Ⅰ
외국어(영어)50문항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사회/
과학/
직업
탐구
(택 1)
사회
탐구
과목당
20문항
윤리(윤리와 사상+전통 윤리), 국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경제 지리, 한국 근현대사, 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1과목 중 최대 택 4
과학
탐구
과목당
20문항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구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 등 8과목 중 최대 택 4※단,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 과목 중에서는 최대 2과목만 선택 가능
직업
탐구
과목당
20문항
농업 정보 관리, 정보 기술 기초, 컴퓨터 일반, 수산·해운 정보 처리 등 컴퓨터 관련 4과목 중 최대 택 1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입문,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수산 일반, 해사 일반, 해양 일반, 인간 발달, 식품과 영양, 디자인 일반, 프로그래밍 등 전공 관련 13과목 중 최대 택 2
제2외국어/한문과목당
30문항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한문 등 8과목 중 택 1
자료: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홍성철 기자 sungchul@donga.com

주요기사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