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한반도 점차 하나될 것… 기도하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8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청와대서 평화 호소 연설
“평화는 不義 극복한 正義의 결과, 끝없는 대화로 이뤄야”
朴대통령 “국민상처 치유 기대… 핵없는 통일한반도 실현”

깍듯한 예우 프란치스코 교황(왼쪽)과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을 마친 뒤 본관으로 들어서 기념촬영을 하면서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교황의 손을 두 손으로 잡고 깍듯하게 예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4박 5일간 한국에 머물며 소통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깍듯한 예우 프란치스코 교황(왼쪽)과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을 마친 뒤 본관으로 들어서 기념촬영을 하면서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교황의 손을 두 손으로 잡고 깍듯하게 예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4박 5일간 한국에 머물며 소통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청와대사진기자단
14일 한국 땅을 밟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메시지는 한반도의 평화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 “남북은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점이 평화의 씨앗”이라며 “이를 잘 심고 가꾸어 나가면 한반도는 점차 하나가 될 것이므로 이를 위해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교황에게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하고 통일 시대가 열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기도를 부탁한 데 대한 화답이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청와대 연설에서는 “평화는 단순히 전쟁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정의의 결과’”라며 “정의는 과거의 불의를 잊지 않되 용서와 관용, 협력을 통해 그 불의를 극복하라고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황은 “평화의 부재(不在)로 오랫동안 고통을 받아온 이 땅 한국에서는 이러한 호소가 더욱 절실하게 들릴 것”이라며 “한국의 평화 추구는 한반도와 전쟁에 지친 전 세계의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우리 마음에 절실한 대의(大義)”라고 치하했다.

지난해 3월 즉위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이날 한국을 찾았다. 교황의 한국 방문은 1989년 요한 바오로 2세의 방한 이후 25년 만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18일까지 4박 5일간 100시간 가까이 한국에 머물며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교황은 연설에서 “평화를 추구한다는 것은 화해와 연대의 문화를 증진시켜 불신과 증오의 장벽을 허물어 가는 끝없는 도전”이라며 “외교는 가능성의 예술이며, 평화란 상호 비방과 무익한 비판이나 무력시위가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참을성 있게 들어주는 대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확고부동한 믿음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과 동북아가 대화를 통해 역내 평화를 실현하라고 축원한 것이다.

교황은 박 대통령 등 한국 지도자들에게 ‘소통과 대화, 협력’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그동안 우리 국민은 세월호 사고의 아픔과 젊은 병사들의 죽음으로 많은 상처를 받았다”며 “교황의 방문으로 국민 마음의 상처와 아픔이 치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교황의 방한이 오랜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희망의 통일 시대를 열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핵 없는 통일 한반도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교황을 비롯해 평화를 사랑하는 전 세계인의 염원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교황은 한국행 비행기 안에서 세계 취재진 70명과 인사를 나누며 “현재 지구촌 곳곳에서 전쟁의 비극이 계속되면서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며 “이 때문에 화해와 평화를 기원하는 한국 방문은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교황 방한 전세기=전승훈 특파원 
#프란치스코#교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