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靑·송철호 측 선거 전 회의…‘송병기 수첩’ 확인”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16일 22시 36분


코멘트

15일 이어 두 번째 참고인 조사 출석
"송병기 업무수첩에 'BH회의' 적혔다"
"4페이지로 된 청와대 하명 문서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 이전부터 청와대와 송철호 울산시장 측이 교감을 하며 회의를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청와대에 처음 첩보 문건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 ‘BH회의’ 등의 내용이 기재됐다며 청와대 하명수사를 확신한다고 밝혔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 전 시장은 전날에도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김 전 시장은 조사가 끝난 뒤 오후 8시55분께 나와 “청와대가 ‘송철호 캠프’의 실질적인 총괄 선대본부장 역할을 하며 공약, 예산반영, 장관들의 현장 방문 등을 총괄한 것 아닌가 하는 매우 강력한 정황 증거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렇게까지 치밀하게 기획했을까 (생각해) 저 스스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송 부시장이 작성한 업무수첩에 선거를 한참 앞둔 시점인 2017년 가을께 ‘BH회의’라는 문구가 기재됐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청와대 회의라 기재됐고, 교감 정도가 아니고 직접 회의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아주 구체화 한 사업계획을 다 회의했고, 공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떤 전략을 쓰는 게 필요한지까지 논의해서 하달됐다”면서 “정황이 아니고 (송철호) 후보가 나중에 출마 선언 할 때 예산을 확보했다고 발언하라고 구체적인 금액까지 적혀있다”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을 변호하는 석동현 변호사도 “송 부시장이 기록한 기록들이 이제 아마 족쇄가 될 것”이라며 “2017년 10월 현직 시장(당시 김기현 울산시장)도 모르는 가운데 환경부 장관이 울산에 방문해 시민들이 관심 가지는 울산 암구대 반각화 부분 등을 다루며 한마디로 띄어주기, 밀어주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청와대의 하명수사 문건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도 밝혔다. 김 전 시장은 “한 건의 문서로 된 4페이지로 된 하명 문서였다”며 “(청와대) 직인이 없었지만, 검찰에서 청와대에서 내려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서 양식이 송 부시장이 청와대에 전달할 때는 중앙행정부처에서 사용하는 양식이 아니었지만, 청와대에서 가공해 보낸 것으로 보낸 문서는 중앙행정부처 양식의 공문서였다고 설명했다. 김 전 시장은 “양식은 100% 맞다”고 말했다.

또 김 전 시장은 울산시 공무원들이 선거 전에 송 시장 캠프에 전달한 문건의 크루즈 사업, 스마트시티 사업과 같은 리스트 제목을 확인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서 낙선하는 과정에 청와대의 첩보 전달과 이에 따른 경찰의 하명 수사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울산경찰청은 김 전 시장의 측근이었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지난 2017년 울산의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했다는 첩보를 경찰청으로부터 이첩받아 수사를 벌였다.

경찰은 압수수색 등 수사를 벌인 끝에 박 전 실장을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지만, 검찰은 지난 3월 무혐의 처분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송철호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검찰은 송 시장 캠프에 속해 있던 송 부시장이 관련 의혹을 제보했고, 이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에서 가공한 뒤 경찰로 내려보냈는지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송 부시장의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그를 소환 조사했다. 이와 함께 당시 수사에 참여했던 경찰 관계자에 대한 조사도 이어가는 중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