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지도자 ‘세 아들-네 손주’, 이스라엘 공습에 동시 사망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이 “하마스 조직원… 테러활동 수행”
휴전 협상에 찬물, 다시 긴장 고조
러 “이란, 이 공격 임박” 여행 자제령

하마스 정치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야(오른쪽)가 10일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세 아들과 손자 넷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눈을 치켜뜨며 놀라는 모습. 사진 출처 X(옛 트위터)
하마스 정치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야(오른쪽)가 10일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세 아들과 손자 넷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눈을 치켜뜨며 놀라는 모습. 사진 출처 X(옛 트위터)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정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야(62)의 세 아들과 네 손주가 10일 이스라엘군의 미사일 공격 등으로 한꺼번에 숨졌다. 이스라엘과의 휴전을 완강히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진 하마스 군사 지도자 야흐야 신와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휴전에 유화적인 하니야의 가족까지 대거 숨지면서 양측의 휴전 협상에 상당한 악영향이 예상된다. 앞서 6일 이스라엘 공격 의사를 천명한 하마스의 후원자 이란의 대(對)이스라엘 공격이 임박했다는 보도 또한 잇따른다.

이스라엘군은 10일 “공군이 가자지구 중부를 공습하는 과정에서 하니야의 세 아들 아미르, 하젬, 무함마드가 숨진 사실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당시 이들과 함께 있던 하니야의 손자 3명과 손녀 1명도 목숨을 잃었다.

사망자들이 같이 탔던 차가 공습으로 처참하게 일그러진 사진 또한 현지 소셜미디어에 속속 올라오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니야의 세 아들은 모두 하마스 조직원이며 테러 활동을 수행 중이었다”고 공습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알자지라 등에 따르면 카타르 도하에 머물고 있는 하니야는 세 아들의 사망을 확인한 후 “신(神)의 가호가 있기를”이라고 말하며 눈을 감은 채 고개를 끄덕였다. 이어 “이들에게 순교의 영예를 주신 신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특히 그는 “내 자식들을 표적으로 삼는다고 휴전 협상의 요구 조건을 완화할 것이라 생각한다면 망상”이라며 “내 아들의 피는 우리 국민의 피보다 소중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완전 철수 등 기존에 내건 휴전 협상의 조건을 바꾸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스라엘 매체 왈라는 고위 관료들의 말을 인용해 이번 공격이 이스라엘군과 정보기관 신베트가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상의 없이 진행한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중동 정세 분석가인 술탄 바라캇은 알자지라에 “어느 정도 선에서 관여했건 휴전 협상을 좌초시키기 위한 의도일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같은 날 블룸버그는 이란이 미사일 및 무인기(드론) 등을 사용해 며칠 안에 이스라엘을 공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양국 간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독일 항공사 루프트한자는 독일과 이란 수도 테헤란을 오가는 항공편을 잠시 중단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11일 러시아 외교부 또한 자국민에게 이스라엘, 레바논, 팔레스타인 여행을 자제하라는 권고를 내렸다.

이스라엘은 중동권 내 대사관 폐쇄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0일 “이스라엘에 철통같은 안보를 제공하고 보호할 것”이라며 “이란 공격에 대한 미사일 격추 등 지원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카이로=김기윤 특파원 pep@donga.com
#하마스#하니야#이스라엘#전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